40대, 다시한번 공부에 미쳐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0대, 다시한번 공부에 미쳐라

평화/책

by 함께평화 2012. 7. 19. 10:56

본문

728x90
SMALL

 

 

김병완 / 함께북스

 

 

 

어느덧 40대 중반을 넘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책방에 들렸을때 언듯 눈에 들어온 책..

 

학교를 마치고 20여년동안 같은 직장에서 지금까지도 행복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는 나..

학교 다닐때 보다도 더 열심히 살았으며, 공부도 끊이지 않고 나름 최선을 다해 살아온 나..

이 책의 제목을 보며 도대체 어떤 내용이 들어 있을까 궁금하였습니다.

 

이 책은 그동안 우리의 고정관념처럼 느껴졌던 40대에 대한 편견들..

열심히 공부하여 취직하여 정년 퇴직한 후 편안하고 여유있는 삶을 살면서 죽음을 기다리는 우리의 모습에서 벗어나라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평균 수명도 늘어났고,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깨어지는 등 급변하였기에 우리의 삶에서 행복과 성공된 삶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인생을 다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설계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40대에 하는 공부는 자신의 편협되고 고정된 사고의 틀을 깰 수 있게 하며 제대로 인생을 살기 위해 40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자기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사회에 만연한 생각들, 직장이나 삶이란 것이 공부의 부산물이 아닌 공부의 결과물로 평가하고 그동안 공부는 자신의 뚜렷한 삶의 의미와 목적이 동반되지 않은채 남을 의식하거나 왜곡된 출세, 성공의식에 의하여 살아온 인생이었다면, 인생의 핵심을 꿰뚫어 보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시기가 바로 중년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40대, 중년이 되었다고 누구나 진정한 인생의 맛과 의미를 깨닫는 것이 아니라 진짜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만 진짜 인생도 보이기 시작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책을 넘기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저자 역시도 일명 대기업이란 곳에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인생의 길을 잃고 헤매는 자신을 발견하고 과감하게 인생을 길을 찾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책을 통한 인생 방향을 찾았다고 합니다..

 

생물학적 나이를 가지고 전반기 후반기를 나누어 판단하고 에둘러 살아가기보다는 인생의 참 의미와 행복한 삶을 위한 깨달음과 실행을 하고 싶습니다..

 

대학생시절에 가지고 살았던 삶의 신조.." 성실한 도전"과

직장생활을 하면서 지금까지 가슴에 품고 살아오는 삶의 신조 .. "감사를 누리자"를

인생 후반부에는 어떠한 삶의 신조를 갖고 살아가야 할지를 깊이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터와 역할도 재미있고 행복하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더 나은 인생의 의미와 행복한 삶을 위한 도전을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목차

 

1장 40대 진짜 공부를 시작하라
     인생은 길고 직장은 짧다
     과거와 결별을 선언하라
     40대부터가 당신의 진짜 인생을 결정짓는 진짜 인생이다   
     40대야 말로 진짜 거인을 깨울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40대 공부에 의해 결정 된다
     40대, 다시 한 번 공부에 미쳐라
     40대, 진정 공부를 즐길 수 있는 시기    
     20대의 공부와 인생은 리허설일 뿐이다
     당신의 위대함은 40대 이후의 삶의 모습이 결정 한다

 

2장 40대 공부로 인생을 역전시켜라
     40대야말로 진짜 꿈을 꾸고, 진짜 공부를 할 때이다
     40대 공부를 통해 위대하고 큰 꿈을 꿀 수 있다
     40대 공부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롯이 즐길 수 있게 된다
     40대 공부로 뜨거운 열정을 품을 수 있게 된다
     40대 공부로 인생을 역전시킨 인물들의 위대함을 배울 수 있다
     당신을 위대함으로 이끄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위대한 공부이다
     40대 공부로 인생의 참된 주인으로 거듭 날 수 있게 된다
     40대 공부로 대기만성의 토대를 닦을 수 있게 된다
     40대 공부로 인생 후반기를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다

 

3장 40대, 이제부터 진짜 인생이다
     40대 공부로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
     40대 공부로 내 안의 거인을 깨울 수 있다
     40대 공부로 활력과 유머를 되찾을 수 있다
     40대 공부로 재미와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다 
     40대는 가장 중요한 혁신의 시기이다
     40대 공부로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40대 공부로 고정관념을 타파할 수 있다
     40대 공부로 남과 다르게 생각하고, 남과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4장 운도 공부하는 사람에게 더 많이 따라온다
     궁하면 반드시 통한다. 그리고 공부하는 자에게는 더 통한다
     인맥 형성도 공부하는 사람이 더 잘할 수 있다
     공부하는 사람이 더 건강하고 오래 산다
     공부하는 사람은 진정 행복한 사람이다
     공부하는 사람이 진정한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공부는 지금까지의 자신을 뛰어넘을 수 있게 해 준다
     편안하고 익숙한 것들과 결별하라

 

5장 40대, 인생을 걸고 도전하고 공부하라
     40대 공부야말로 인생을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성공과 실패는 종이 한 장 차이에 불과하다
     40대 공부로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40대 공부로 다시 어린아이처럼 가슴 뛰게 하는 일을 하라
     40대 공부는 힘, 용기, 실력을 제공해 준다
     40대 공부야말로, 자신감을 주고, 포기하지 않게 해 준다
     40대 공부하는 사람은 모두 청춘이라고 말할 수 있다
     40대 공부로 진짜 인생의 비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40대 공부는 인생 최고의 기쁨이며 선물이다

  

밑줄 친 글들...

 

- 공부를 한다는 것은 모든 것을 잃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위대한 힘을 얻게 되는 것과 같다....

- 마흔 ! 이룰 수 있는 목표가 남아있는 젊은 나이!

- 인생은 길어졌고, 직장은 짧아졌다.

- 길어진 40대 이후의 삶을 제대로 잘 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40대 공부'이다.

-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바로 40대 공부에 달려있다.

 

- 우리가 인생에서 성공하고 행복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과거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것이다.

-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에 집중해야 한다. (티모시 윌슨)

-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지 않으면 헛된 과거에 집착하게 된다.(볼프강 폰 괴테)

- 과거의 성공은 오늘의 변화에 짐이 된다. 성공은 곧잘 우리를 도취하게 만든다.

- 인생에서 조심해야 할 3가지가 있다. 초년 성공, 중년방황, 말년빈곤이 바로 그것이다.

- 우리가 진정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은 평생동안 한 번도 자신을 뛰어넘어 보기 위해 실패를 무릅쓰고 도전해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 성공과 실패는 바로 우리의 생각에 전적으로 달려있다.

- 참된 공부는 지식을 쌓고 자격증을 획득하고 졸업시험에 합격하고자 하는 공부가 아니라, 우리의 사고의 틀을 까어 부수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무한대로 확장시켜줄 수 있는 공부라고 말할 수 있다.

- 배움이 크게 이롭다는 것은 그것을 통해 자신의 기질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장자)

- 삶은 배움이고 배움을 통해서만 창조적인 삶에 도달하며 창조적인 삶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큰 기쁨을 안겨준다...

 

- 우리나라 사람들이 공부의 기쁨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공부의 부산물을 공부의 주산물로 여겼기 때문이다..

- 미래는 자신의 꿈을 믿는 자의 것이다.

- 정말 행복한 사람은 자신을 미치도록 행복하게 해주는 일을 발견하고 그 일을 하는 사람인 것이다..

- 생각을 바꾸라. 그러면 세상이 바뀐다.(노먼 빈센트)

 

-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대로 된다. 그래서 인간의 생각은 그가 원하는 모습을 이끌어낸다.

- 변화는 두려워해애 할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시도하고 추구하고 즐겨야 할 대상이다..

-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인간이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윌리엄 제임스)

- 생각이 바뀌면 태도가 바뀌고, 태도가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일'에 끌려 다니는 인생이 아니라, '일'을 주도하고 즐기며 그것으로 인해 행복해 한다는 점이다.

 

-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실현 가능하다.(아인슈타인)

- 우리로 하여금 위대한 인생을 살 수 없게 가로막는 장애물 중 하나는 '이 정도면 됐어.'라고 만족하는 생각이다..

-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이다(짐 콜린스)

- 키 큰 사람이 거인이 아니라 생각이 큰 사람이 거인이다.

- 우리는 모두 처음 이 세상에서 나온 이래로 우리가 접한 모든 사람과 사건의 결과물이다.(짐론)

- 위대한 인생은 위대한 공부의 결과물에 불과하다.

- 나는 상황이나 환경을 믿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그들이 상황이나 환경을 찾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상황이나 환경을 찾지 못할 경우에는 그들이 원하는 상황이나 환경을 만든다..

 

- 멀리 내다보고, 느긋해져야 인생의 주인이 될 수 있다..

- 최고의 인간교육은 학교 교육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가르치는 교육이다.(새뮤얼 스마일스)

- 인생의 불변의 목적은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전시켜 이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시작과 창조의 모든 행동에는 한 가지 기본적인 진리가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결단을 내리는 순간, 하늘도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 결단에 의해 운명이 결정된다..

 

- 일을 즐겁게 하는 자는 세상이 천국이요, 일을 의무로 생각하는 자는 세상이 지옥이다.(레오나르도 다빈치)

- 행복과 성공의 조건은 '사랑과 신뢰를 주고받을 있는 좋은 인간관계'이다.(하버드대 인생성장보고서)

- 인간의 행복은 90% 인간관계에 달려있다. 인간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겸손하고 겸허해야 한다.

 

- 우리가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남과 다른 생각, 남과 다른 시각과 남과 다른 방식이다. 즉 지금까지 아무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

- 궁하면 변하게 되고, 변하면 통하게 되고, 통하면 오래가게 된다.(주역)

 

- 아마추어는 자기를 위해서 인맥을 형성하지만 프로는 진정 타인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공동의 발전을 휘한 네트워크를 만든다.

- 진짜 가난한 사람은 정신적으로 빈곤한 사람이다..

- 공부는 사람만이 참된 부를 창출해낼 수 있다. 그리고 부를 창출해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이다. (율곡)

 

- 삶은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의 경험이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인간은 궁극적으로 왜 살아야 하는가를 묻기보다는, 자신의 삶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줄 알아야 한다.

- 삶의 이유를 찾은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어려움을 견뎌낸다.

- 인간은 그들이 강하다고 생각한 것만큼 강하며, 그들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약하다.(지그문트 프로이트)

- 참된 공부는 자신을 성착하고 자신을 변화시켜 자신을 뛰어넘게 한다. 그런까닭에 참된 공부를 하는 사람은 이전보다 더 인격적이고 더 겸손하고 더 겸허한 사람이 된다. 결국 그러한 공부를 한 사람이 존경받고 사랑받는 것이다.

 

- 우리를 늙게 만들고 망하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편안한 삶이고 익숙한 삶이다.

- 실패와 시련을 즐길 줄 아는 사람에게 더 큰 성공과 발전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모든 역경, 모든 실패, 모든 고통은 그에 상응하는 수확 또는 그 이상의 수확을 가져올 씨앗을 품고 있다.

 

- 세상에 공짜는 없다. 자신의 사고와 생각을 키워야 이러한 것들이 생겨난다. 자신의 사고와 생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을 넘어서는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

- 실패는 당신이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다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당신이 무엇인가 새로 배웠음을 의미할 뿐이다.

 

- "인생은 아주 단순하다. 당신이 할 일을 해라. 대부분은 실패할 것이다. 일부는 성공할 것이다. 되는 일을 더 열심히 해라. 그 일이 잘 된다면 다른 사람이 재빠르게 따라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다른 일을 해라. 비결은 '특별한 어떤 일'을 하는 것이다."(레오나르도 다빈치)

 

- 자신을 어린아이처럼 가슴 뛰게 만드는 일,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선택했던 것이 나의 성공의 요인이다.

 

- 앞을 보지 못하는 것이 슬픈 것이 아니라, 비젼이 없는 것이 슬픈 것이다(헬렌켈러)

-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일은 제대로 도전 한 번 해보지 못하고 세상을 마감하는 것이다.

 

- 우리가 도전하고 도전하고 또 도전해야 하는 이유는, 그 길만이 평범한 사람으로 남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 도전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에 대한 무지와 세상에 대한 두려움일 것이다.

 

- 인생에서 실패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포기하는 바로 그 순간이 성공에 얼마나 근접했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자신 신뢰는 으뜸가는 성공의 비결이다..

 

- 두 가지 길이 있다. 첫번째 길은 그것이 진정 자신의 길이라면 자신이 반드시 해낼 수 있음을 믿는 것이고, 두 번째 길은 새로운 자신의 길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 40대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혁명의 시기인 것이다.

 

- 진짜 비전이란 그것을 생각하면 언제나 가슴이 용광로처럼 펄펄 끓고 뛰는 것을 말한다. 진짜 비전이란 평생 살면서 끊임없이 온몸과 마음이 간절하게 열망해왔던 것을 말한다.

 

- 실패한 인생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발전이없는 인생이 부끄러운 것이다. 꿈조차 꾸지 않는 인생이 부끄러운 것이다.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