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시작의 기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또다시.. 시작의 기술

평화/책

by 함께평화 2020. 9. 9. 20:43

본문

728x90
SMALL

시작의 기술

 

/ 게리 비숍

 

 

요즘 책을 보거나 영화를 보고나면 금새 그 제목이나 내용이 머리속에서 희미하게 사라지거나 아예 떠오르지도 않습니다. 나이듦의 현상이랄까요? 한때 기억력 하나는 좋다고 생각했는데 옛말이 되어 가네요..ㅠㅠ

 

매일매일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하는데 잘 안되네요.

되풀이되는 일상..

좋은 습관이 반복되면 좋겠지만서도 고치고 싶은 모습이나 행동들이 무의식적으로 나타나곤 합니다.

 

그래서

[시작의 기술]을 꺼내 보았습니다..

제목에 이끌렸기 때문이랄까요..

 

블로그에 올리지 않은 것 같아 열심히 밑줄 친 내용들을 다시 워딩해 보고서는 글을 올리려 하는데...

 

이미

3월에 올린 흔적이 있네요^^

 

여하튼 다시한번 시작의 기술을 되새겨봅니다.  

 

1. 나는 의지가 있어.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3. 나는 할 수 있어.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이 책은 자기 파멸적 독백을 경험해본 이들을 위한 것이다.

 

최신 신경과학 및 심리학 연구 결가들을 보면 당신이 나누는 대화는 삶의 질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언어는 삶의 크로 작은 문제를 직면하는 방식에 이루 말할 수 없이 큰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감정은 대개 생각에서 나온다. 그러고나면 인간은 당초 그 감정을 만들어냈던 생각을 다시 통제해서, 아니면 받아들였던 문장이나 자기 대화를 바꿔서, 감정을 눈에 띄게 통제한다.

 

스스로에게 말하는 방식은 그 순간에만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다. 말하는 방식은 무의식속으로 서서히 스며들고 내면화되어 장기적으로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꿔놓는다.

 

책은 밖에서 답을 구하지 말고, 안에서 답을 구하라고 요구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당신더러 답을 찾으라는 얘기가 아니다. 당신이 곧 답이다.

 

기억하라. 당신을 둘러싼 인생의 여건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고 버거워도, 결론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그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당신의 태도다. 다시 말하지만 해답은 여러분 밖에 있지 않다.

 

과학자들은 생각이 실제로 뇌의 물리적 구조를 바꿀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신경가소겅이라고 하는 이 현상은 인간 정신을 이해하는데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단언은 늘 소음을 모조리 제거하고 지금 당장 여기서 내가 가진 힘을 천명하는 일이다.

 

현재형의 단언적 언어를 사용하면 생리학적, 심리학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당장 아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당신의 삶은 당신이 참고 싶은 만큼이다.

 

그 상황을 바꾸기 위한 의지가 없다면, 다신 말해 지금의 상황을 기꺼이 참고 견디겠다면, 좋든 싫든 그게 바로 당신이 선택한 삶이다.

 

환경이 사람을 만드는게 아니다. 환경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 에픽테토스

 

의지나 의향은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상태다. 의지의 시작도 끝도 당신이다.

 

운명은 의지를 가진 자는 앞에서 인도하고, 주저하는 자는 질질 끌고 간다./ 세네카

 

여러분이 멈처 서거나 꾸물댄다고 해서 인생이 기다려주지는 않는다.

 

의지가 크면 어려움이 크지 않다.

 

갖지 못한 것에 한탄하지 않고 가진 것을 기뻐하는 자가 현명한 사람이다.

 

갖지 못한 것에 한탄하지 않고 가진 것을 기뻐하는 자가 현명한 사람이다./ 에픽테토스

 

대부분의 경우 실제로 우리가 맞다뜨린 과제는 머릿속으로 생각가흔 것보다 훨씬 간단한 경우가 많다. 문제는 우리가 시간을 내서 그 과제를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의지, 이게 바로 가능성과 잠재력의 무한한 샘을 복원시켜줄 원천이다. 여기서부터 새로운 미래가 시작되고 완전히 새로운 당신이 시작될 것이다.

 

인생의 행복은 생각의 질에 달려있다. 그러니 그에 맞게 경계하라 그리고 미덕이나 이성적 본성에 맞지 않는 생각은 품지마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비참한 기분이 들기 시작하면 한 발 뒤로 물러서라. 훨씬 더 뒤로 가라

 

문제가 생기면 하나씩 그대로 직면하라. 필요한만큼 관심을 기울이고 다음으로 넘어가라. 전부 다 하나로 묶어서 혼란이라는 늪에 밀어넣고 당신을 짓누르게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는 할 수 있어’라는 말은 당신이 완벽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이 말은 당신이 운전대를 잡고 있고, 결정권이 당신에게 있다는 뜻이다.

 

안전하고 싶은 욕망은 모든 훌륭하고 고귀한 모험에 방해가 된다./타키투스

 

성공은 절대로 확실하지 않다. 위험 부담없이 성공이 오는 법은 없다.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그러지 않게 위해서 생각에 정확성과 끈기와 원칙이 필요하다.

 

오늘 당장 편안한 상태로 지내려고 하면 할수록 내일은 더 불편해질 것이다. 목적지란 없다. 탐험과 탐험과 탐험이 있을분이다.

삶의 수많은 것들이 그렇듯이 우리가 불확실성을 회피하는 이유중 하나는 남들에게 심판 받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알려지지 않은 미스터리와 불확실성 속에 내던져지는 일이 우리는 너무 두렵다.

 

기억하라 늘 꿈꿔왔던 그 모든 성공과 경험과 일은 모두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인생은 모험이다. 기회로 가득하다. 그러나 그 장엄하고 두렵고 흥분되는 불확실성을 인정하며 기회를 모두 받아들이느냐 마느냐는 당신한테 달렸다.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한다.’ 이 간단한 문장이 모든 순간 당신이 사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 있다. 인생에서 보장된 유일한 것은 인생이 불확실하다는 사실뿐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것은 우리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뿐이다.

 

“휼륭한 사상은 생각이 깊은 사람에게만 말을 걸지만, 훌륭한 행동은 모든 인류에게 말을 건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생각은 오직 행동을 통해서만 당신의 삶이 된다. 그때까지 생각은 그저 생각에 불과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메일 카네기

 

부단함은 무슨 일이 일어나도 계속해서 움직이고, 움직이고, 또 움직이게 해주는 계기다.

 

당신을 멈추게 만드는 유일한 것은 무언가가 나를 멈춰 세웠다는 생각에 당신이 동조했을 때다. 그때야말로 당신은 정말로 멈춘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않는다면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빈스 콤바르디

 

부단하기 위한 핵심 열쇠는 눈앞의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거기에 온 관심을 집중시켜라 모든 걸 잃은 것처럼 보일 때조차 앞으로 전진하는 사람이 되라. 해답은 언제난 저 밖에 당신은 그걸 찾기만 하면 된다.

 

매사가 당신 뜻대로 되기를 바라지 마라. 일어나는 대로 일어나기를 바라라. 그러면 모든 게 괜찮을 것이다./ 에픽테토스

 

당신이 갖게될 거라고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당신이 가진 삶을 사랑하가.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죽음을 내 인생으로 끌어들여, 인정하고, 정면으로 응시하면, 죽음이라는 불안과 삶의 좀스러움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그제야 나는 마음껏 나 자신이 될 것이다./ 마르틴 하이데거

 

당신이 후회하게 될 유일한 일은 시도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노력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힘들어졌을 때 더 밀어붙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자신의 과거를 탓하는 사람들, 그게 나의 발목을 잡는다고 생각하는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지난간 일이 앞으로의 일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에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 과거가 없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그중에는 정말로 끔찍한 과거도 있다. 그래서 뭐!!!???

 

정말로 삶을 변화시킬 준비가 됐다면, 지금까지 누리지 못한 자유를 누릴 준비가 됐다면 두가지를 해야한다. 1. 지금 하고 있는 것을 그만둬라. 2.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행동을 하라.

 

당신은 당신 생각이 아니다.

당신은 당신 행동이다.

당신은 당신이 하는 일이다.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