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에 맞는 직업과 그 의미가 있을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적성에 맞는 직업과 그 의미가 있을까?

평화/여행

by 함께평화 2012. 6. 5. 07:30

본문

728x90
SMALL

 

우리에게 직업은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일까?

우리사회의 화두인 일자리창출!  고용창출!

 

대학을 졸업하고도 일자리가 없어 자괴감에 빠지고 실의 빠지는 우리 사회의 모습..

일자리로 인한 미래사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에 떨며 오로지 대학입시 너머 입사경쟁으로 내몰리는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에 시달리지만, 대개의 졸업자들은 대기업 구직에만...

 

결국 우리사회는 좋은 학교 나오고, 좋은 성적을 받아야지만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고, 

그래야지만 편히 돈도 벌고 여가도 즐길 수 있다는..

출세도 할 수 있으며 성공할 수 있다는..

왜곡된 성공과 행복가치로 인하여 우리의 삶이 점점 피폐해지고 있지는 않은지...

 

뭐 부모 잘 만나면 자녀들의 상황도 바뀌는..

그러고보면 어지간히 우리사회는 불공평, 불공정 사회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관점과 입장을 바꿔보면 세상을 달리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세상을 열등의식으로 피해자의 입장에서만 바라보지 말고 좀더 긍정적으로 살아야...

 

 

한국잡월드 입구안에 쓰여있는 입간판에 직업의 가치과 의미에 대해 이렇게 쓰여 있더군요.

"직업의 가치에 대하여 우리의 근본이 되는 생명적 의미, 살기위해서 일을 하는 경제적 의미,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의미, 재능과 개성을 표현하는 정신적 의미"...

 

주5일 수업제에 따른 토요체험 프로그램으로 YMCA 청소년들과 함께, 그리고 중딩 아들내미와 함께 '한국잡월드'에 다녀 왔습니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에게 직업이란 것이 너무 어렵지 않고 인간세상 살아가면서 맺는 관계에서 얼마든지 직업을 만들 수 있고 시대 변화에 따라 직업이 변화되어 왔으며 변화되리라는 체험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한국잡월드(www.koreajobworld.or.kr /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6시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는 성남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지면적 80,000m²에 지하 2층 지상4층 규모의 국내 유일의 종합 직업지도 체험시설로서 아동과 청소년들의 직업에 대한 다양한 체험 및 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 및 직업선택의 지원하여 건전한 직업관 형성을 목적으로  2012년 5월 15일 개관한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시설입니다.

 

개관한지 얼마 안되어 그런지 시설이 깨끗하고 입장료 또한 공공시설이다보니 다른 유사시설보다는 훨씬 저렴한 것 같습니다. 

 

체험관 입장은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현장에서 표를 끊을 수 있지만.. 예약을 하면 시간을 줄여 알차게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관람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시설로는 크게 직업세계관, 어린이체험관, 청소년체험관, 진로설계관입니다.

그 외 나래울극장, 한울강당 등 공연시설과 회의실, 카페, 식당, 갖고온 도시락을 먹는 곳 등과 같은 휴식, 휴게 공간들도 갖추져 있었습니다.

 

먼저 1층에는 진로설계관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보고, 직업정보 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2층에는 어린이 및 청소년체험관이 각각 있습니다.

어린이체험관에서는 사회의 여러 직업군을 현실의 축소판으로 만들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총 37개 체험실에서 44개의 직업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소년체험관은 실제 직업과 같은 상황을 제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총 43개 체험실에서 66개의 직업체험이 가능하답니다.

 

3층과 4층에는 직업세계관이 있습니다.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 4층부터 3층으로 내려오면서 살펴볼 수 있으며 4개존, 14개 코너로 구성되어 직업의 다양한 모습과 변화상, 직업의 가치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체험관에 들어가려면 조이테그라는 인식표를 손목에 차고 체크를 해야지만 입장 가능합니다.

 

체험에 참석한 아이들은 직접 직업 탐색과 진로에 대한 체험을 하면서 신이 났습니다.

 

성인인 나는 직업세계관과 진로세계관을 입장하여 현재 나의 직업 적성과 창업 등 여러 진로탐색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한국잡월드에 오전 11시정도에 도착하여 점심먹고 오후 1시정도부터 체험을 시작하였는데 체험관과 세계관을 고루 살펴보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였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한 방향을 체험해보고 고민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진로교육을 초등학생때부터 체계적으로 잡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현재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직업 종류가 2만5천개 정도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고작 우리는 의사, 판사, 변호사, 공무원, 스포츠선수, 연예인 등 아마도 채 50여가지의 직업도 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나마도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에게 몇몇 직업에 대한 주입내지는 강요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들에게 꿈과 직업을 주입하지 말고 펼쳐 볼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직업을 좀더 세분화 하여 아이들에게 설명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사도 정형외과, 내과, 피부, 성형, 수의사...

교사도 수학, 영어, 국어.......

이렇듯이 아이가 관심있고 흥미로운 것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무조건 공부만 잘하고 성적만 좋으면 직장 잘 잡고, 출세한다는 그러한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며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다는

그래서 직업의 귀천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자체가 소중하다고 느낄 수 있는 그런 사회, 문화를 함께 만들어 보자는....

 

 

<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들.... >

 

한국잡월드 앞 광장입니다. 분수대가 시원하게 쏫아 오르고 있습니다.

  

 

현관에 들어서면 잡 플래닛이 천장에 매달려 있습니다.

 

 

계단에 설치되어 있는 꽃인데.. 가만히 들여다보니 조화이더라구요.. 조금..

 

 

 각 체험관앞에 설치되어 있는 '조이테그 인식기'.. 인식을 못하면 문이 안열립니다...인식기능은 개인별 참여한 다양한 정보와 결과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1층 잡까페에 설치되어 있는 나무..

 

잡까페에는 편히 쉴 수 있는 다양한 의자들도 많더라구요.. 이 의자는 벌써 고장이 났네요 ㅎㅎ

 2층 어린이 체험관 입구

 

2층 청소년체험관 입구

'디자이너'만 하더라도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습니다...

  

 

4층 직업설계관에서 3층으로 내려가는 벽쪽에 설치되어 있는..직업의 변천사들을 시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진로를 선택할때 가장 많이 영향을 반는 사람은? 통계청 사회조사 설문조사내용입니다...부모가 제일 많네요..

 

 

 

 

 

3층에 꿈을 실현한 직업인...부스가 있습니다... 정주영, 조수미, ..

 

꿈을 실현한 직업인 코너에 '작가 박경리'의 책과 만년필, 원고지가 보입니다...

 

 

 

 

 

 

 

2층에서 내려다 본 현관 로비..

 

물품 보관대에도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요...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