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춘천시청소년수련관에서 춘천지역에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때 늦은감은 있지만 지식정보화시대에서의 시민운동,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한 소통과 나눔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대를 맞이하여 활동가들의 지식정보화 이해와 능력 향상 그리고 SNS의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블로그 활용 방안을 모색함으로 풀뿌리 지역운동에서의 소통과 연대를 위한 배움의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강사로는 파워 블로거로 활동하는 이윤기 부장(마산YMCA)를 초청하여 웹2.0에 대한 이론과 활용방안 그리고 직접 블로그를 제작 활용해 보았습니다. 이윤기 부장의 차분하고 열정적 강의와 블로그를 통한 시민운동 사례에 대한 참가자들의 반응은 잔잔히 끓어 올랐습니다. 진작에 블로그에 대한 관심과 배우보려는 시도는 했지만 이렇다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이 불을 짚어놓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참가자들은 그동안 오프라인에서의 시민운동을 열심히 해왔지만 온라인상에서의 시민운동 및 지역과의 소통이 다소 어설펐던 부분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도전하자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참가자 몇 명은 강의가 끝난 후 벌써 파워블로거로서의 다짐과 자신을 확신하기도 하였습니다.
블로그는 자신과 주변 이웃 그리고 불특정한 다수와 함께 소통하고 연결해주는 것 같습니다. 여하튼 이번 기회로 말미암아 춘천에서도 메타블로그 제작과 더불어 소통과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좋은 자리로 발전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