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평화/책

by 함께평화 2019. 3. 23. 14:21

본문

728x90
SMALL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_세계 최고 멘토들의 인생 수업

 

팀 페리스

 




작년에 제목에 이끌려 읽었던 책으로 다시한번 읽고 독서모임에서 나눈 책이다.  

지금껏 늘 그래왔지만 특히 작년에도 삶에 대한 고민, 진로 선택에 대한 망설임 등 갈팡질팡하던 때에 책 제목이 눈에 확 들어왔다.

 

저자는 인생의 멘토들로 부터 삶의 성공과 선택, 행복 등 소중하고 중요한 것들에 대한 지혜와 통찰을 이 책에 담아 놓았다.

 

여행의 진가는 수백 개의 다른 땅을 같은 눈으로 바라볼 때가 아니라, 수백 개의 다른 눈으로 같은 땅을 바라볼 때 드러난다./ 마르셀 프루스트

 

현재들의 다양한 메시지를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다. "소중하게 간직해온 일이 있는가? 꿈꿔온 삶의 방식이 있는가? 그렇다면 지금 시작하라. 지금 하지 않으면 대체 언제 할 것인가?

 

인생의 25퍼센트는 자신을 찾아내는 데 써라. 남은 75%는 자신을 만들어 가는데 집중하라.

 

이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는 종종 당면한 문제를 완전히 재구성함으로써 뜻밖의 새로운 답을 끌어내기도 한다.

 

'질문을 통해 내가 찾은 답은 '질문 목록에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내가 아니다.'였다. 정확히 말하면 나보다 더 이 목록에 현명한 답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깨달음이었다. 그리고 그 답은 다음의 질문으로 진화했다. '나를 도와줄 멘트mentor 집단을 만들면 어떨까?'. '인생의 안내자'로 불릴 만한 인물들에게 내가 얻고 싶은 답을 구하면 어떨까? 그들이 어떻게든 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지 않을까? 과연 이 방법이 효과가 있을까? 알 수 없었따. 그래도 아는게 하나 정도는 있었다.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마라. 성공에 초점을 맞추면 맞출수록 그것에서 더욱 더 멀어질 뿐이다. 성공이나 행복은 의도적으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다. 그것에 무관심함으로써 그것이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나는 당신이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유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정말 성공이 찾아오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탁월함은 앞으로의 5분이다. 혁신이나 개선도 앞으로의 5분이며 행복도 앞으로의 5분안에 존재한다.

담대한 계획을 세우되, 그 커다란 목표를 가능한 한 작은 조각으로 해체해 한번에 하나씩 '충격의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

 

원하는 삶을 살려면 때로는 원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있을 줄 알아야 한다.

 

이길 수 없는 적을 다루는 유일한 방법은 '사랑하는 것'이었다.

 

지금 눈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라. 좋은 날을 하나씩 쌓아 좋은 인생을 만들어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 충분하다.

 

어떤 게임이든 승리의 비결은 너무 애쓰지 않는데 있다. 너무 애쓴다고 생각되는 것 자체가 우선순위와 방식, 초점이 잘못됐다는 뜻이다. 만약 그렇다면 끈질기게 매달리지 말고 조정이 필요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의구심이 들때마다 뻔히 보이는 곳에 답이 숨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위안을 느껴라

 

스스로 자신에게 최고의 코치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생의 진짜 실세는 '아무에게도 들리지 않는 목소리'다. 나에게만 들리는 목소리에 담긴 이야기를 어떻게 경청할 것인지가 삶의 질을 좌우한다. 내가 나 자신에게 들여주는 이야기 수준이 곧 나의 현재 모습이다.

 

'고통을 사랑하라'는 자신에게 가하는 채찍질이 아니다. 모든 성장에는 불편이 따른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메세지일뿐이다.

 

고통을 이길 수 없다면, 고통을 사랑하라

 

고통은 필연이지만 괴로움은 선택이다. 당신은 달리면서 "너무 아파. 더 이상 못 달리겠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아픈 것은피할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을 더 견딜지는 달리기를 하는 당신 자신에게 달렸다.

 

세상에 정답은 없다. 더 나은 질문만 있을 뿐...

 

원하는 삶이 아니라 '감수하는 삶'이다. 한번뿐인 인생을 그저 감수나 하면서 살고 싶지 않다면 바깥으로 나올 수 이쓴 시간과 기회를 의도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바깥에 대해 숙고할 시간과 공간이 생기기 전에는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지 알 수 없다.

 

탁월한 결과를 얻으려면 결과에 상관없이 시간에 투자해야 한다.

 

수면은 깨어있는 시간을 위한 놀라운 활력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 활력은 삶에 새로운 기회를 불어 넣는다.

 

사람들은 가능한 한 폭넓게 사유하고, 강력한 비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환상이다. 최고가 되려면 작게 생각해야 하고, 오늘 하루가 끝나기전에 근사한 일을 해야한다.

 

탁월함은 5분안에 증명될 수 있어야 한다. 말한다. 즉 당신이 얼마나 탁월한지,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5분 내에 입증할 수 없다면 당신은 막연한 꿈을 꾸는 공상가다.

 

CEO가 해야할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자신의 생각을 타인들에게 잘 알리는 것임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경청은 갖추면 좋은 미덕이 아니라 꼭 습득해야 할 능력이다. 그리고 경청은 결심과 의지로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관련된 글을 읽고, 연습하고, 자신을 평가해줄 멘토도 있어야 한다. 입을 닫은 채 고개를 끄덕이는 게 경청이 아니다. 할 말은 하면서, 들어야할 때는 진심으로 귀를 열어주는 것이 경청이다.

 

우리의 머릿속에는 두 명의 주인공이 존재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머릿속의 성인)와 즉각적인 만족을 원하는 원숭이(머릿속에 있는 어린아이로 결과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의 편안함과 즐거움이 극대화 되기를 원하는)가 그것이다.

 

살아가면서 우리를 끊임없이 고민에 빠뜨리는 것은 언제나 둘중의 하나의 선택이다. '지금 이것을 할 것인다, 아니면 나중에 할 것인가'

 

창의적인 삶을 살려면 과정이 아니라 결과로 부터 자유로워져야 함을 깊이 알게 됐다.

 

성공하는 삶은 결과가 아니라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 삶이다.

 

인생은 늘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일이다. 그리고 선택하지 않은 다른 하나를 오랫동안 돌보는 일이다.

 

"내 삶에 많은 선택이 있었다. 그때마다 나는 나에게 이렇게 물었다. '지금 이 순간 더 어려운 선택은 무엇이고, 더 쉬운 선택은 무엇인가?' 답은 이미 정해져 있었다. 나는 망설임없이 '더 어려운 선택'을

선택했다. 어려운 선택을 하는 순간 오래된 낡은 생각 패턴에 젖어 있던 뇌가 깨어나면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 일에 뛰어들이 때문이다. 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 일에 뛰어드는 느낌, 이것이 곧 내가 살아야 할 가장 확실한 이유였다."

 

힘든 선택을 했다는 것은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것이란 결연한 의지 표명이다. 이때 우리의 굳은 의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를 더 현명하고, 똑똑하고, 강하고, 풍요한 존재로 만든다. 반면에 쉬운 선택은 우리가 앞으로 나가는 걸 방해하면서 안락하고 즐거운 일에 에너지를 주로 소비하게 만든다.

 

힘든 선택이 우리를 선한 삶으로 안내한다. 진정한 성공은 선한 삶을 선택하는 결단이다.

 

마스터가 된다는 건 누군가의 자리에 '나'를 놓는 노력이다. 나에 대한 완전한 결정권을 내가 가질 때 비로소 타인을 돕는 힘든 선택이 가능해진다.

 

인생에서 가장 힘들지만 선하고 위대한 선택은 자기 자신에게 대한 결정권, 그리고 타인을 향한 탁월한 책임의식일 것이다.

 

우리가 행복해지지 않는 핵심적인 이유중 하나는 타인에 대한 반응에 너무 예민하기 때문이다.

 

소중할 일을 할 시간이 없다면 반드시 그 일을 할 시간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은 쓰지 않는다고 해서 유예되거나 적립되지 않는다. 쓰이지 않은 시간은 소리없이 사라질 뿐이다. 정말 눈코뜰 새 없이 바쁘다하더라도 지금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들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성공할 시간도, 행복할 시간도, 내 인생을 살아갈 시간도 내지 못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단 한 명에게만 알려주어야 한다면 바로 ' 나 자신'이다. 나에게서 명성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다른 누구보다 먼저 나에게 유명 스타가 되어주는 삶을 살면 충분히 행복해 질 수 있다.

 

지금껏 살면서 깨우친 교훈이 있다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다. 내가 어떤 사람이 아닌지 말하는 것은 쉽다.

 

혼자 있을때는 아이디어를 들이마시고, 다른 사람들과 있을때는 그  아이디어를 밖으로 내뿜는다. 이것이 내 삶을 놀랍게 단순화시켰고, 그 결과 스트레스와 우울람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내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표현하라....

 

명상은 성공을 꿈꾸는 사람, 삶을 더 풍요하게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의식이다.

 

매일 우리에게는 8만 6,400초가 주어진다. 이는 날마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균형을 되찾고, 최고의 날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8만 6,400번이나 된다는 뜻이다.

 

우리가 너무 복잡해지는 근본적인 이유들 중 하나는 일을 너무 많이 한다기보다는 '일을 너무 많이 떠맡기 때문이다.

 

거시적으로 인내하고 미시적으로 속도를 올리라

 

행복한 우연을 만나려면 행복한 일을 하면서 적절한 순간이 오기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걸 배웠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가장 솔직한 모습을 볼 수 있는 때가 바로 '실패하는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실패는 우리를 환상에서 깨어나게 해준다.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우리가 어는 위치에 있는 지를 볼 수 있기에, 타인의 눈에는 실패할 것 처럼 보여도 사실은 성공으로 가고 있는 중인 것이다.

 

인류 모두가 작은 신처럼 행동하기 시작하는 날이 곧 세상에 평화가 찾아오는 날일 것이다.

 

세상에 필요한 건 자신의 진심을 발휘하는 치유자와 문제 해결사들이다. 우리의 마음은 머리보다 백만 배 더 강한 힘을 갖고 있다. 그것을 빨리 깨닫는 사람은 성공하고, 뒤늦게 깨닫는 사람은 후회할 것이다.

 

타인보다 더 많이 얻고 쌓는 삶보다는 타인보다 더 많이,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삶이 더 깊고 큰 가치가 있으리라

 

우리가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는 것, 그 자체를 표현해야 한다. 그것이 가장 성공한 삶이다.

 

하던 일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조용히 물어보라. "네가 행복해지는 데 지금 당장 필요한 건 뭐지? 행복해지려면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 말고 다른 게 필요하니?"

 

최고의 성공은 성공에 가장 근접해 있는 상태다. 목표달성 직전에 이르렀을때 우리는 엄청난 추진력을 얻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장 강력해지고 창조적 영감을 발휘하는 때는 '추구할 때'다. 우리는 추구할때 살아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느낀다.

 

인생의 목표는 '영원한 추구'다. 성공은 '돌파'가 아니다. 경험에서 배우고 추구를 멈추지 않는 한 우리에게 실패는 없다.

 

비브니스의 성공비결은 비밀이랄 것이 없다. 솔직한 모습, 이게 전부다.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시대에 요구되는 리더십은 '내려놓음'이다. 그리고 고이지 않게 물꼬를 터주며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나누는 것이다.

 

성공이란 두 음절은 '확장'이란 두 음절과 같다.

 

초인superhuman 이 되려고 노력하지 말고 '대단한 super 사람human 이 되려고 노력하라.

 

좋은 아이디어에 필요한 건 창의성보다 '용기'이다. 무시할 수 있는, 미움받을 수 있는 용기 말이다.

 

독창적이라는 것은 몸과 마음이 전력을 다해 앞으로 향해 있는 자세를 뜻한다.

 

점을 찍어야 선이 생겨나고 면이 완성된다.

 

원하는 삶을 살려면 먼저 무엇이든 전부 시도하라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이 사방에 가득 들어차 있는 상태가 곧 인생이다. 가능성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만들어지는 것이다. 가능성이 없으면 가능성을 만들어서라도...

 

인생의 가장 큰 기회는 당신의 일정에 맞추지 않고 스스로의 일정에 맞춰 움직인다.

 

가능성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만들어지는 것이다. 가능성이 없으면 가능성을 만들어서라도 붙여야 한다.

 

좋아서 하는 고생은 언제나 보상을 가져다 준다.

 

사람이 전부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바탕으로 기회를 선택하라.

 

시수sisu라는 핀란드어가 있다. 자신의 능력이 한계에 달했다고 느낀 뒤에도 계속 시도할 수 있는 정신력을 뜻한다.

 

누군가의 밑에서 안락함을 누리려고 눈치를 보느니, 위대하고 놀랍다는 생각하는 일을 하다가 죽는 편이 낫다.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당신은 반드시 죽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겸손한 태도를 얻고자 하는 행동만이 우리를 진리 가까이로 이끈다.

 

진정한 변화란, 절대 변화하지 않는 것들을 추구할때 가능하다. 영원불변의 진리에 기댈때 삶은 의미 있는 변화를 시작한다.

 

가장 안전한 길이 가장 위험한 길이다.

 

책임져야 할 사람디 오직 자신뿐일 때가 창업의 최적기다. 이때야말로 안주하는 있는 지대에서 벗어나 흥미진진하고 위험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참여해야 할 인생에 둘도 없을 때다.

 

해야할 일과 좋아하는 일, 해야할 일과 더 큰 성공을 위해 준비하면 좋을 일을 병행하라.

 

의사결정은 당신에게 답을 줄 사람을 찾는게 아니다. 당신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줄 영감을 찾는 과정이 의사결정이다.

 

깨달음이란 더 강해질 수 있는 삶의 입구이자 더 강해진 자신의 존재를 알아차리는 것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단어 셋을 꼽으라면 '살자, 나누자, 용서하자'다.

 

내 삶의 평화와 행복을 반대하는 세력은 싸워 이겨야 할 대상이지 용서의 대상이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용서하라는 것이다.사랑하기 때문에 용서하라는 것이다.

 

깨달음을 얻는 질문과 노력은 우리 삶에서 잡아야 할 기회와 저항해야할 유혹을 구별해내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후회없는 삶을 살고 싶다면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당신 자신을 격려하고 위로하라. 세상에서 가장 큰 실패가 무엇인지 아는가? 내가 최선을 다하고 있고, 옳은 길로 향하고 있다는 믿음에 돌을 던지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직면한 상황과 이용 가능한 옵션, 조율과 타협이 가능한 것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능력(그 진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할지라도)이 당신의 판단력을 향상시킨다. 인생의 고비때마다 누구에게 보편타당하게 적용되는 조언에 귀 기울이는 것은 시간 낭비다.

 

무엇을 선택했든 간에 그것이 곧 나의 최선이요, 나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먼저 사람들의 수고를 인정하고 감사하는 뜻을 표하라. 그러나 나서 자신의 관심을 나타내라. 그려면 그들도 당신에게 관심을 보일 것이다. 사람들은 친절에 친절로 보답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에게 존중하는 태도를 보인다. 아무리 잠깐 스쳐가는 인연이라도, 모든 관계는 기회로 들어가는 입구다. 앞으로 5년동안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감사할 대상이 누구인지를 둘러보느게 더 현병하다. 감사할 대상이 없다면, 감사할 대상을 만들어라. 소중한 인연은 우연히 찾아오는게 아니다. 인연을 만드는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찾아온다.

 

가슴뛰는 삶이 아니라 '가슴만 뛰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모두 뛰는 가슴안에 있는 마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거기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

 

성공이란, 내가 버텨내지 못할 실패는 없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 상태다.

 

최고의 휴식은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멈춤의 상태가 아니라 그 반대다.

 

살아가면서 큰 위기를 맞이했을 때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대부분 '부드러움'이다. 평생에 걸펴 배워야 할 것이 있다면 부드러운 태도다.

 

우리가 목표를 이루는데 실패하는 것은 용기가 부족하거나 용기를 잃어서가 아니다. 우리가 용감하다는 사실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경지에 오르는 5단계

1. 가치와 의미가 있는 도전을 선택한다.

2. 올바른 길과 우선순위를 정해줄 수 있는 스승을 찾는다.

3. 부지런히 연습한다. 핵심 기술을 연마하고 새로운 능력 수준으로 조금씩 발전하도록 노력한다.

4. 고지를 사랑하라. 바로 눈앞에 보이는 것 닽아도 혼신의 힘을 다해 걸어야 도착할 수 있는 높은 곳을 사랑하라. 아무런 진전이 없는 것 같은 먼 길이 있어야만 마지막 순간에 스릴 넘치는 도약과 비상이 나타나면서 가치 있는 발전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잊지마라.먼 길를 걸을때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던 행동이 습관으로 단단하게 굳어지고 있음을 의심치말라, 훌륭한 원칙을 따르는 한 배움은 세포속에서도 계속됨을 신뢰하라.

5.경지는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진전한 마스터에게는 경지란 없다. 언제나 더 배우고 더 연습해야할 기술이 있을 뿐이다.

 

인생을 우리에게 성공이나 만족감을 내어주는 것이 아니라 시련을 주어 성장하게 만든다. 경지에 오른다는 것은 연습을 통해 그런 시련이 더욱 쉽고 만족스러뤈지는 마스테리한 과정이다.

 

새로운 일을 할 때는 모든 것을 쏟아 붓고, 목표를 이룬 후에는 성공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성공에 이르는 것과 그것을 유지하는 방법은 반드시 달라야 한다.

 

당신의 기획안이나 프로젝트를 놓고 '이걸 사람들이 좋아하겠어요?'라는 지적을 들었다면 그건 당신에게 매우 고무적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걸 만들며 틀림없이 늦다. 사람들이 좋아할 지도 모르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방법을 사용해 아무도 모르는 것을 내놔야 한다.

 

두려움에 대처하려면, 두렴움이란 안전지대를 벗어날 때마나다 느껴지는 자연스러운 '불편함'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두려움은 나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살아있음을 일깨워주고 집중력을 올려주고 더욱 선명한 흥분과 의식으로 현재에 머무르게 해주려는 것이다. 밀러내려고 할수록 두려움은 점점 광기 어리고 비이성적이고 일그러진 모습밖에 보여주지 않는다. 기꺼이 느끼려하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두려움에 담긴 에너지와 지혜가 드러난다.

 

두려움은 늘 위기와 함께 찾아오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남 삶은 언제나 이미 위기의 연속이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좋은 위기를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우주가 보내는 신호이다. 가장 지혜로운 행동은 위기가 눈 앞에 보일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보이지 않는 곳까지 몇 걸음 더 나가는 것이다. 결혼 생활에 무제가 없을때 부부상담을 받는 것이다. 몸 상태가 좋을때 피트니스 코치를 고용하는 것이다. 마케팅 부서가 잘 나가고 있을때 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이다. 그러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만큼 쓸모없는 짓도 없다.

 

 

목차

 

들어가며 : 마흔 번째 생일에 깨달은 것들

01 충격점에 집중하라
02 시간을 고용하라
03 테니스 공, 동그라미 그리고 30,000
04 5분 안에 증명하라
05 인생은 둘 중 하나다
06 마스터에게 플러스알파를 주어라
07 녹화 버튼을 눌러라
08 17퍼센트 이상은 신의 영역이다
09 속도를 올려야 할 때는 언제인가
10 지금 여기에 살아 있어라
11 성공 스타일을 찾아라
12 그냥, 앉아 있으라!
13 영원히 추구하라
14 래리는 어떻게 킹이 되었을까
15 나보다 더 큰 것을 위해 살라
16 미쳤다는 소리를 듣고 있는가
17 피드백은 독이 든 성배다
18 모든 방법이 효과가 없는가?
19 점을 찍어야 선이 생겨나고 면이 완성된다
20 할 일을 하라
21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22 인생을 눈에 보이는 곳에 두어라
23 쉽게 만들어라
24 사랑이 최고의 몰입을 만든다
25 시수sisu를 잃지 마라
26 신은 겁쟁이를 통해 자신의 뜻을 전달하지 않는다
27 메멘토 모리를 기억하라
28 함께 읽고 쓰고 산책하라
29 내 영혼에 말을 걸어라
30 인생은 늘 사라질 준비를 한다
31 최고의 인재는 누구인가
32 유능해질 시간을 확보하라
33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34 우아한 거절의 기술
35 마지막 사람이 함정이다
36 깨달은 자가 되어라
37 삶은 매 순간 최선을 다해 흘러간다
38 관계는 기회로 들어가는 입구다
39 빼앗긴 마음을 회복하라
40 가장 지혜로운 채찍은 휴식이다
41 사람은 뼈아픈 실패를 통해 성장한다
42 트라우마를 찾아내라
43 서른 살에 은퇴하기
44 세계 최고 퍼포머들의 5가지 특징
45 강을 건너야 원하는 것을 얻는다
46 어떤 사람이 경지에 오르는가
47 초점이 모든 것의 열쇠다
48 ‘제거하기’와 ‘하기’로 나눠라
49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라
50 행동을 데이터로 만들어라
51 두려움이 인생의 현자다
52 너 자신을 알라

 



 

 

728x90
LIST

'평화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0) 2019.06.13
매일 심리학 공부  (0) 2019.05.17
정혜신의 적정 심리학_당신이 옳다  (0) 2019.03.12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0) 2019.02.26
유발하라리_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0) 2019.02.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