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수업제.. 토요일을 즐겁게, 재미나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5일 수업제.. 토요일을 즐겁게, 재미나게~

평화/Y

by 함께평화 2012. 12. 11. 14:48

본문

728x90
SMALL

주5일 수업제 관련 춘천YMCA 토요 프로그램 소개

 

신덕진 (춘천YMCA 사무총장 )

 

춘천YMCA는 1949년도에 설립되어 그동안 지역사회의 청소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아동청소년, 시민사회, 평생교육, 사회복지, 사회체육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춘천YMCA는 격주토요휴무제가 실시되었던 2005년도부터 방과후활동이나 토요프로그램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였고, 2012년 본격적인 주5일 수업제 시행을 앞두고 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문화환경 형성, 조성, 대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이에 대한 준비를 하여왔다.

 

또한, 지역 아동청소년들이 주5일 수업제를 통하여 여가문화 정착 등 삶의 질 향상, 자기주도학습・창의적체험활동 활성화, 교육·문화·스포츠 활동 기회 확대 등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발굴 개발함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사회성 및 적성개발, 사회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긍정적 성과들이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춘천YMCA가 운영하고 있는 본관, 후평동센터, 춘천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여행의집, 지역아동센터(푸름이, 만천), 지역아동센터강원지원단 등에서 지역별로 또한 기관별로 특성화하여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함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2년 춘천YMCA가 진행한 토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2012년 춘천YMCA 주요 토요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참여대상

장소

미술교실

수채화 그리기, 자연살피기, 전시회 등

초등-고등학생

본관

취업사관학교

피부미용, 네일아트, 검정고시준비 등

학교밖 청소년

본관

음악학교

바이올린, 드럼, 플롯 기초부터 연주까지

초등~고등학생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 합주 연습 및 연주

초등~고등학생

청소년수련관

무빙스쿨

아나운서교실, 독서지도, 지구시민교육, 체험활동 등

초등학생

청소년수련관

평화축구단

기초체력훈련, 축구 기본기 및 기술 연습, 경기 출전, 캠프 등

유아, 초등학생

청소년수련관

꿈마루농구단

기초체력훈련, 농구 기본기 및 기술 연습, 경기 등

초등학생

청소년수련관

음악줄넘기

음악줄넘기를 통한 공동체활동, 성장활동, 다이어트까지

초등~고등학생

청소년수련관

동아리활동

자원봉사, 지구시민교육, 댄스, 만화, 가창, 영상, 밴드 등 동아리활동 지원

중~고등학생

청소년수련관

체험환경교육

환경교육, 환경체험활동

중학생

청소년수련관

가가호호 행복찾기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

청소년가족

청소년수련관

이색체험단

박물관, 공연관람, 역사유적지 등 교과서 속에 나오는 다양한 장소를 찾아 떠나는 체험활동

초등학생

청소년수련관

기타교실

기타 기초부터 연주까지

초등~고등학생

청소년수련관

꿈마루 아카데미

저소득가정, 맞벌이가정의 자녀 무료 방과후교실

중학생

청소년수련관

몸짱교실

건강한 몸 만들기

초등~고등학생

청소년수련관

비만바우처

경도비만이상의 아동 대상으로 일대일 운동코칭, 영양조절, 건강매니저 관리

초등학생

청소년수련관

비젼형성바우처지원사업

환경, 진로, 스포츠, 체험활동 등을 통한

초등40(6개교),중등 20(7개교)

후평동센터

체험환경

환경 동아리 활동, 등산동아리활동(등산, 환경놀이 등)

초등학생

후평동센터

푸름이

지역아동센터

스포츠, 환경, 인형극, 문화체험 등

초등학생

후평동센터

아동능력개발

스포츠, 인형극

춘천지역아동센터 4개기관

후평동센터

만천

지역아동센터

독서, 스포츠, 체험활동,사물놀이 등

초등학생

만천지역아동센터

청소년문화존

뉴스포츠,문화예술,영어존 등 4월~11월 매주(토)

초등-시민

청소년푸른쉼터

 

 

 

프로그램 사례1)

 

아동청소년 비젼형성 바우처 지원사업

 

 

1. 취지

다양한 교육과 체험 활동을 통하여 자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미래 비전을 형성하고,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참여 대상 : 총60명(초등 40명, 중등 20명)

 

3. 참가 기간: 2012년 3월 ~ 12월 매주 토요일

 

4. 2012년 프로그램

 

환경 과학

비전 형성

스포츠

교실

체험활동

3월

다양한 지구의 식구들

자기이해 및 자기소개

볼 링

평 창 (이효석 문학관, 신재생 에너지관, 양떼목장)

4월

지구와 함께 사는 곤충

자신의 적성 및 흥미알기

(다중지능검사)

볼 링

양 구 (양구 두타연,

방산면 장평리)

5월

곤충은 어떻게 살아갈까?

나의 성격알기

(간이성격검사지)

탁 구

직업체험 (초등:키자니아/ 중등:직업체험 등)

6월

여름의 곤충 찾기

자신의 심볼찾기 및 나만의 의식차트 만들기

테니스

양평 (치즈마을)

7월

곤충 표본 만들기

강점찾기 및 강점 사고팔기

컬 링

화천군 쪽배축제

8월

화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나의 꿈의 목록

골 프

수영 및 스포츠체험

하반기

가을곤충채집, 생태공예

비전포트폴리오 교실

(꿈의 지도)

볼링

자전거

승마

골프

한옥마을, 잡월드, 영화촬영지 등

 

 

 

 

 

 

프로그램 사례 2)

 

“Moving School"

 

 

1. 사업 목적 : 주5일 수업제의 궁극적인 취지를 도모하고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프로그램 지원 인적․물적 네트워크’ 개발, 지역 지도력 양성,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 및 개발, 참여자의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 참여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

 

2. 사업 기간 : 2012년 3월 ~ 12월

 

 

 

2

3

4

5

6

7

8

9

10

11

12

총 계

횟 수

실 인원

4주

4주

4주

3주

5주

3주

1주

4주

4주

4주

4주

36주

정책협의회

년 1회

30명

 

 

 

 

 

 

 

 

 

 

30명

양성교육

년 1회

30명

 

 

 

 

 

 

 

 

 

 

30명

체험활동

월 1회

/년 9회

40명/년 9회

 

 

360명/년

체육활동

월 1회

/년18회

20명/년 9회

 

 

360명/년

20명/년 9회

사회교육

월 3회

/년54회

20명/년 27회

 

 

1,080명/년

20명/년 27회

캠 프

년 1회

60명/년 1회

 

 

 

 

 

 

 

 

 

 

60명/년

사업평가회

년 1회

30명

 

 

 

 

 

 

 

 

 

 

30명

 

3. 주요 프로그램

 

1) 주5일 수업제 지원 사업 정책협의회

○ 목 적 :

주5일 수업제 의미를 이해하고 주5일제 지원사업의 성과를 가시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활동내용을 upgrade 할 수 있는 Contents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실무자들이 주5일 수업제를 중심으로 학교,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키운다.

○ 일 시 : 2012년 2월

○ 장 소 : 춘천시청소년수련관

대 상 : 실무자, 프로그램 강사, 자원지도자 등

○ 내 용

기조발제 : 주5일 시대, 교육과 문화의 공간으로서의 마을 만들기

사업 시행 지침 : 성과의 가시화를 중심으로

워크샵 : - 지역의 문화 학습 network 구축 방안

- 주5일 수업제 학교 안 프로그램 과 학교 밖 프로그램 contents 논의

자유 토론

 

2) 프로그램 자원지도자 전문화 양성 교육

 

○ 목 적 : 지역 특성과 정서에 적합한 지역 단위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역 단위의 연속성을 가진 지역 청소년 프로그램을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역 지도력 배양과 청소년 프로그램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원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기 간 : 2012년 3월 중

○ 장 소 : 춘천시청소년수련관

○ 대 상 : 성인, 대학생

○ 내 용 : 지역 특성에 맞는 청소년 주말 시범 프로그램을 지도할 자원지도력 발굴과 양성을 위한 내용으로 진행하되 기본적인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여 진행한다.

※ 예시 프로그램

• 주5일 수업제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 청소년과 문화

• 사귐과 놀이 : 청소년과 함께하는 야외 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실제

• 프로그램 활동의 실제(현장학습을 통한 교육) 등

 

3) 프로그램 지원 활동

 

○ 목 적 : 저소득 청소년, 나홀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청소년 교육, 문화, 체육 등 활동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문화적 감수성을 향상시킨다.

 

○ 기 간 : 2012년 3월 ~ 12월

○ 대 상 :

• 체험활동프로그램 (월 1회): 회당 40명×9회=360명

• 체육활동프로그램 (월 1회): 회당 20명×9회×2개 프로그램=360명

• 사회교육 프로그램 (월 3회): 회당 20명×27회×2개 프로그램=1,080명

• 방학 기간 중 캠프(2박 3일) : 회당 60명×1회=60명

○ 내 용 :

• 체험활동프로그램 월1회 진행 총 9회/년 진행

- 교과서 찾아 떠나는 이색체험단, 역사기행단, 박물관학교 등

- 지역사회 이해를 위한 문화유적 답사활동

- 청소년 생태 감수성 함양을 위한 자연 체험 놀이 프로그램

- 청소년 문화 독해력 향상을 위한 문화 예술 활동 및 공연 체험 프로그램 등

• 체육활동프로그램 월1회 진행 총 9회/년 진행 :

- 구기종목(축구, 농구, 탁구 등), 뉴스포츠활동, 몸짱교실

• 사회교육 프로그램 월 3회 진행 총 27주/년 2개 강좌로 진행

- 지구시민교육, 모더레이터교육, 진로교육, 신용교육

- 종이접기, 과학교실, 마술교실 등 취미 문화 프로그램

- 학력 저하, 학습부진아 집단을 위한 부족한 학력 보충 프로그램

- 놀이활동, 독서교실, NIE교실, 컴퓨터교실 등

- 바이올린, 플롯, 드럼, 기타 등 음악 프로그램

• 방학 기간 중 캠프(2박 3일), 1회/년

- 리더십캠프, 영어캠프, 음악캠프 등

 

 

 

 

 

 

 

 

 

사례3)

꿈다락 토요학교

 

 

1. 사업목표

▪ 함께하는 음악 활동을 통해 화목한 가정을 만듬.

▪ 가족간에 소통하는 것들이 줄어감에 따라 세대 간의 공감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교감의 기회 마련.

▪ 음악교육활동과 체험과 실연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자존감을 향상시킴.

▪ 자기계발을 통한 자아실현 및 삶의 질을 높임.

▪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토요문화를 정착시킴.

▪ 문화체험의 기회 마련을 통해 음악적 교양수준을 향상시킴.

▪ 가족과 가족간 소통함으로 지역문화활동의 연계하고 교류하여 사회적 참여를 높임.

 

2. 참가대상 : 초ㆍ중 ㆍ고등학교 학생을 둔 가족 80명

 

3. 참가기간 : 2012년 3월~12월 매주(토) 오전 9시30~12:30(3시간)

 

4.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주요 특징 :

- 가족 구성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 공동체 음악활동이다.

-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예능의 기술과 감성을 키워준다.

- 대외적 예술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 참여를 자연스럽게 도모한다.

- 단계별 흥미와 재미를 시작으로 2종목 이상의 다양한 장르와 분야를 체험하도록 한다.

- 단계별 교육방법 및 효과

 

2) 프로그램 주요계획

- 악기배우기 25회

- 공연관람 및 체험활동 2회

- 가족과 지역문화특강3회,

 

3) 프로그램 진행 단계

➡ 도입단계

ㆍ관람체험1 : 흥미 및 동기유발을 위하여 관련 장르를 가족이 함께 관람하여 건전한

가족여가 활동의 소중함을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느끼도록 한다.

 

기초이해단계

ㆍ기본교육 9회 : 각 악기별 기본 이론과 소양교육을 진행하여 이론과 기초실기를

개인중심으로 배운다.

ㆍ특 강1 : 지역사회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소중한

가치를 재발견하여 예술 활동이 지역사회에 대한 영향과 가치를 재인식 하게 한다.

 

심화이해단계

중급교육 8회 : 연주와 합주가 가능하도록 실력을 향상 시켜 준다.

고급교육 7회 : 직접적으로 창작의 기쁨을 체험하게 한다.

공 연 관 람 : 전문적 안목을 갖고 공연을 관람하고 평가를 해본다.

 

성과 나눔 단계

ㆍ최 종 발표회 : 개인 종목별 발표회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의 역량을

높이고 바람직한 가족여가 문화생활을 정착시킨다.

 

ㆍ설문조사평가 : 참여자와 교육강사에 대한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결과를

운영방법에 적용하여 최적의 프로그램이 되도록 노력한다.

ㆍ평 가 회 : 참여자대표, 교육강사, 진행자가 참여하는 종합평가를 통해 부족 했던 부분과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여 2013년 프로그램에 적용한다.

 

4) 프로그램 운영방식

5~6가족단위로 구성하여 기타, 퓨전모듬북, 풍물, 플루트 등의 악기중 2개를 선택함.

 

ㆍ기 타 - 기타의 이론 및 주법을 배움으로 연주와 합주를 가능하게 함.

- 가족이 기타를 배우며 이야기거리 제공과 협력하여 연주를 가능케함으로 화 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

ㆍ모듬 북 - 모듬북의 이론 및 주법을 배움으로 1개월 1~2개의 주법을 완성시켜

나감으로 후반에 이르러는 다양하게 변형시켜 연주 가능케 함.

ㆍ풍 물 - 우리나라의 전통악기의 이론 및 주법을 배워 신명나는 연주를 가능케 함.

ㆍ플 루 트 - 플루트의 이론 및 주법을 배움으로 연주가능.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