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관심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뜨거운 관심

평화/책

by 함께평화 2020. 4. 2. 08:00

본문

728x90
SMALL

-소중한 관계의 비밀을 알려준 테레사 수녀와의 만남


뜨거운 관심

/하우석 지음


하우석 지음


"단순히 돈을 주는 것으로 만족하지 마세요.

돈만으로는 충분치 않아요. 돈은 얼마든지 구할 수 있지만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들을 사랑하는 당신의 마음입니다. 

그러니 당신이 어느 곳에 가든지 당신의 마음을 널리 전하세요.
- 마더 테레사




테레사 효과

미국의 하버드 대학에서 실시한 실험을 통해 밝혀진 효과, 학생들에게 마더 테레사의 전기를 읽힌 다음 인체의 변화를 측정해본 결과, 체내에서 바이러스와 싸우는 면역물질이 생기는 등 생명력이 향상된 데서 생긴 말, 사람들이 선한 일을 보거나 생각하기만 해도 착해지고 체내에서도 면역 물질이 생겨 생명력이 강해지는 이런 현상을 '테레사효과'라 합니다.

 

주기적으로 헌혈을 합니다. 지금까지 125번 정도 했네요^^
나의 피가 누군가에게 생명을 나눌 수 있다는 생각이 주사위의 따꼼함을 참을 수 있게 합니다.

헌혈을 하면서 책을 집어 보았는데 그 책이 바로 하우석의 '뜨거운 관심'이었습니다.
겉표지를 펼쳤더니 이 책을 헌혈의 집에 기증한 사람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쓰여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따뜻한 관심을 갖기를 바라며..."



왠지 그 글귀가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습니다.



이 책은 '선우'라는 한 직장인이 나름 최선을 다하여 직장 생활을 하지만 소속된 팀이 뜻밖의 정리해고 대상이 되고 업친데 겹친격으로 아내의 암선고, 그리고 가정 경제를 위하여 온 몸 가리지 않고 희생한다고 생각했지만 아이들과의 불화 상태 등 어렵고 힘든 상황, 절망과 포기의 상태를 맞습니다.
 

마침 막내 딸아이가 다니는 유치원 원장 선생님인 테레사 수녀와의 만남을 통해 이 모든 문제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진심으로 자신을 되돌아 보며 진단하게 되고 관계 형성과 회복에 대한  가르침과 과제를 통하여 아내와의 진실한 대화와 사랑확인, 막혔던 자녀들과의 소통과 회복 그리고 위기속의 팀을 협력과 성공의 팀으로 이끌어 내는 드라마틱한 내용으로  전개 됩니다.

물론 내용중에 선우의 아내는 암선고를 받고 결국 죽음에 이르면서도 안구를 기증하고 또한 테레사 수녀와의 만남도 유도하여 남편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지혜와 사랑을 보면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관계를 맺고 살지 않으면 안됩니다.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관심'입니다.
관심에는 뜨거운 관심과 차가운 관심이 있다고 합니다.
부담스러울 정도로 지나친 관심이나 마음 내킬때만 관심갖는 이기적 관심은 무관심보다 못하며 어쩌면 상대방에게 마음에 상처를 더 주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관심이란 상대적인 것이어서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진실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배려하고 격려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테레사 수녀가 알려준 소중한 관계의 7가지 비밀



 

1. 그 사람을 존중하라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든 그 사람을 고유의 인격체로서 존중해주어야 마음을 열 수 있다. 아주 어린 아이조차도 자신을 존중하는지 아닌지를 100% 직감 할 수 있다. 하물며 성인은 어떻겠는가.

2. 먼저 그 사람의 입장에 먼저 서보라
   무엇이든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 전에, 그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이 원하는 것과 내가 주고자 하는 것을 일치 시킬수 있다.

3.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라
   일시적인 관심은 무관심보다 더 큰 상실감을 준다. 한두번 존중하고 배려해 주다가 참지 못해 포기하거나 관심을 꺼버리는 것은 상처만 남길 뿐이다.

4. '그사람' 자체에 감사하라
   그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해주었거나 무엇이 되어주었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내 곁에 존재해주었다는 이유만으로 내 삶은 더 풍부해질수 있다. 그러므로 '그사람' 자체에 감사하라.

5. 그 사람을 자세히 관찰하라
   보는 만큼 알게 되고, 아는 만큼 좋아할 수 있고, 좋아하는 만큼 배려해 줄 수 있다. 가까운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으로 관찰을 실천하라.

6. 자신의 아픔을 치유하라
   자신은 누군가로부터 상처받아 있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배려할 수 있겠는가, 행복한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을 전할 수 있다.

7. 그 사람을 격려하라
   잘한 일에 대한 칭찬에 그치지 말라. 힘들어하고 지쳐 있을 때, 실패하고 좌절하고 실망에 빠져 있을 때, 다치고 병들었을 때, 갈등을 겪고 초조해하고 불안해할때, 격려만이 그 난관을 극복하게 해주는 유일한 힘이다.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