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YMCA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함으로 지역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방과후 학습 지원 및 학교밖 공동체활동을 통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과 건강한 시민육성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2곳의 지역아동센터와 2곳의 청소년공부방, 그리고 방과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빈곤층 자녀나 맞벌이 가정 자녀 등 알게모르게 사회적 편견 비슷하게 찍혀 있는 것이 속상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 아이를 잘키우기 위해서는 마을전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듯 건전하고 건강한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지역사회의 책임과 공동체 연대가 반드시 필요하며, 삶의 질과 사회적 안전망을 마련하는데에 지역아동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춘천지역에 여러 지역아동세터가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 상태이며 정말로 필요한 지역에는 센터가 없어 안타깝기도 합니다.
춘천YMCA만천지역아동센터 개소
마침 올해초에 새롭게 생성되고 있는 만천리지역에 임대아파트가 들어 섰습니다. 이곳에 지역아동센터를 개소하기를 소망하면서 작년부터 아파트 준공 즈음하여 YMCA에서 건설사에다가 지역아동을 위한 센터개소의 필요성과 협력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설득과 이해를 구하므로 무상으로 빈공간을 빌려 지역아동센터를 설립할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 관리소장과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어렵사리 협력을 받아 주민체력단련실로 준비하려던 공간을 무상임대 받아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 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는 센터처럼 인건비나 프로그램 지원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거의 자원봉사로 운영되다시피 하고 있었습니다.
춘천YMCA 만천지역아동센터 개소식(2010.1.20)
춘천감마클럽 지원협정체결
9월 15일, YMCA를 성심으로 돕고 함께 아름다운 세상을 펼치고 있는 와이즈멘 춘천감마클럽에서 만천지역아동센터에 매월 정기적으로 물질과 자원봉사를 후원겠다는 지원협정을 맺었습니다.
큰 물질을 후원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돕고자 하는 그 아름다운 마음이 더욱 소중하고 중요합니다.
마음이 결국 생각을 만들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삶을 변화시키기에 어떠한 마음을 갖느냐가 중요합니다.
추석명절을 앞두고 여기저기 생색내며 사회후원하는 단체들이 많지만 지속적이고 성심을 다해 아름다운 사회로의 변화를 위하여 애쓰는 단체가 많지는 않습니다.
공정한 사회를 곳곳에 외치지만 출발부터가 공정하지 못한 모습들, 정말 이래도 되는가하는 불공정한 모습들을 너무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의 작은 활동이지만 아이들에게 사랑과 희망을 심어주며, 보다 큰 삶에의 의미를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