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배움의 차이
"공부는 끊임없이 끝을 알리는 것 ", 배움은 끊임없이 시작을 준비하는 것"
사토 마나부는 공부와 배움의 차이는 '만남과 대화'의 유무에있다고 말했다.
사토는 마나부는 공부가 무엇과도 만나지 않고 아무런 대화도 없이 수행되는 것에 비해, '배움'은 사물이나 사람이나 사항과 만나고 대화하는 행위이며, 타자와의 사고나 감정과 만나고 대화하는 행위이고, 자기자신과 만나고 대화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배움을 위하여
저자는 아이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창조적, 탐구적인 배움의 주체로 키워야 한다.그리고 아이들을 배움의 주체로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나 교사가 배움의 주체로 성장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배움으로부터 도주 하는 아이들
저자: 사토 마나부/ 북코리아 출판
목차
1. 배움으로부터 도주하는 아이들
1. 만들어지는 위기와 무시되는 실태
2. 위기의 실태 - 배움으로부터의 도주
3. 학력저하의 진상
4. 공부시대의 끝 = 동아시아형 교육의 종언
5. 사회변모와 교육개혁의 실패
6. 공부로부터 배움으로
2. 학력을 묻는다 - 배움의 교육과정
1. 학력문제의 혼란
2. 학력의 실태 - 무엇이 문제인가
3. 위기의 배경 - 학력신화의 붕괴
4. 기초학력의 복고주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5. 수준별 학습지도, 소집단지도는 유효한가
6. 아이들의 배움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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