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면마을교육공동체- 새끼줄 출범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면마을교육공동체- 새끼줄 출범

평화/홍천

by 함께평화 2018. 4. 7. 22:18

본문

728x90
SMALL

홍천 동면 마을교육공동체- '새끼줄' 출범

 

2018년 4월 7일, 홍천군 동면 속초리 마을에 마을교육공동체- '새끼줄'이 출범하였다.

 

'새끼줄'은 짚으로 꼬아 엮은 줄을 말한다. 뜻처럼 새끼줄은 홍천군 동면 속초리 속초초등학교, 동화중학교 선생님들과 학부모들, 마을 자치기관,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주민, 지역 유관기관 등 마을전체가 함께 지혜와 힘을 모아 '온 마을이 학교', '모두의 아이를 내 아이로 키우자'는 취지 아래 자발적, 자치적으로 엮어진 모임이다.

 

동면은  전국 지자체중 제일 넓은 면적을 갖고 있는 홍천군의 군소재지인 홍천읍으로부터 동쪽에 근접하여 있는 인구 4000여명채 안되는 농촌지역이다. '동면(東面)'은 조선시대까지귀미면으로 불리다가 1917년에 일제 강점기에 동면으로 개칭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동면은 천년고찰 수타사와 전국 100대 명산중의 하나인 공작산으로도 유명하다. 

 

다른 농촌지역도 마찬가지겠지만 어르신들이 많은 초고령지역으로서 아기들의 울음소리와 아이들 재잘거리는 소리를 듣기가 어렵다. 홍천읍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문화 환경이 취약하여 읍내로 생활이 흡수되고, 학생수 마저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다만 최근에 아이들소리가 희미하던 이곳 동면으로 귀촌하는 젊은 가정들이 늘어나면서 어린자녀들을 위하여 취약한 교육문화 여건을 자구적으로 마을전체가 더불어 협력하여 개선하려는 노력들이 마을의 꿈과 희망의 싹을 피우게 된 것이다.

 

출범식에는 마을주민은 물론 동면장, 속초초등학교장, 동화중학교장, 동면자치위원장, 이장, 꿈이음교육복지네트워크 대표 등 지역 유관기관장들이 함께 참여하여 축하와 더불어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하였다.

 

출범식이후 아이들과 주민들은 풍물악기를 흥겹게 치며 '모두의 텃밭'까지 거리 행진을 하였다. 간만에 동네가 들썩이는 모습들을 지켜보는 마을 주민들의 얼굴에도 환한 미소가 만발하였다.

 

새끼줄의 힘찬 첫 출발, 첫 내딛음이 끊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이들을 둘러싼 행복한 마을 교육공동체로 이어져 나가길 바라고, 급속한 인구 감소와 황폐화해가는 농촌지역의 새로운 꿈과 희망이되어 좋은 사례가 되어주길 간절히 소망한다.    

 

아래는 새끼줄교육공동체의 구성과 비젼, 운영목표, 2018년 활동계획이다. 

 

새끼줄 마을교육공동체의 구성과 비젼
동면마을교육공동체 '새끼줄'은 동면의 속초초등학교, 월운분교, 좌운분교, 동화중학교의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각 학교의 교사들과 동면의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 동면에 살면서 재능을 갖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마을선생님으로 구성되어있다. '새끼줄'은 아이들을 위한 교육공동체이며, 원주민과 귀농·귀촌인, 어른과 아이 등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융합할 수 있는 마을 문화를 꿈꾸는 문화공동체이다.

'새끼줄'의 운영 목표

1.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생각으로 마을이 아이들을 키운다.
2. 마을선생님이나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 문화 활동으로 우리 마을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한다.
3. 다양한 세대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기회를 마련하여 지역사회의 유대감과 공동체성을 회복한다.
궁극적으로'새끼줄'의 이러한 활동들이 즐겁고 행복한 동면을 꿈꾸고 계획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2018년도 활동 계획
2018년에는 동면마을교육공동체 “새끼줄”이 처음 씨앗을 심고, 활동을 시작하는 단계로 아이들과 함께 작물을 심고, 가꾸며, 수확물을 지역주민들과 나누는 공동체 텃밭 프로젝트, 나를 찾고 내가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스스로 꾸며보는 지역공부방, 북까페와 속초초, 동화중 도서관을 중심으로 영귀미 책마실 프로그램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속초초등학교에서 지역의 마을 선생님을 활용하여 목공, 생태, 음악, 조형예술, 붓놀이 등의 특별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고, 가을에는 마을장터를 통해 지역민과 속초초등학교 아이들, 교사, 학부모 등이 소통할 수 있는 축제의 자리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끼줄”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마을 주체들을 위한 역량강화 아카데미(교육철학강의, 예술교육워크숍, 다른 지역의 마을교육공동체 견학 등)를 5회 정도 기획하여, “새끼줄”의 미래를 함께 꿈꾸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 대표: 조미선
■ 실무: 이효숙

 

홍천 속초초등학교 교정

 

속초초등학교 체육관-영귀미 꿈터

 

 

새끼줄 마을선생님

 

새끼줄의 활동

 

 

 

 

 

새끼줄 출범 단체사진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