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YMCA 재무관리연수를 다녀오면서...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해YMCA 재무관리연수를 다녀오면서...

평화/상해

by 함께평화 2013. 10. 20. 15:36

본문

728x90
SMALL

상해YMCA 재무관리 연수

1박2일간 상해YMCA 연수에 참가하느라 상하이송강(上海市松江区)에 있는 신차오전사회문화활동센터(新桥镇社区文化活动中心)에 다녀왔다.

이곳은 상해 도심에서 차로 약 1시간 거리 떨어진 곳이다.

 

상해YMCA는 상해시 정부로 부터 여러군데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데 특히 이곳은 시설운영이 아니라 프로그램만 함께 논의하여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고보니 올해 3번째로 이곳을 찾은 셈이다.

첫번째는 1학기 평가회, 두번째로 어린이여름방학 일일캠프, 그리고 이번..

  

이번 연수는 상해YMCA에서 처음으로 '재무관리운영'과 관련하여 각 센터의 장과 회계 책임자, 그리고 본관의 관련자들이 함께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전문 강사(회계사)로 부터 최근 몇년간의 YMCA 재무운영 분석과 평가에 대한 강의가 있었고,

강의가 끝난 뒤 두 그룹으로 나눠 재무관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 등에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함께 모여 종합토론을 통하여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한 모색을 하였다.

 

안그래도 상해YMCA 재무구조와 운영방식 등이 궁금했었는데 면밀히는 아니더라도 대강을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YMCA가 아무리 비영리단체라 하더라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 예전부터 갖고 있었던 생각이었기에 춘천YMCA에서도 몇 차례 재무와 관련된 교육을 실시 하였었다.

 

비영리단체도 하나의 경영기관이기에 단체의 목적을 분명히 세우고 효과적으로 목적으로 달성해 나갈 수 있는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운영이 절대 필요함에도 여전히 이 부분이 매우 취약하다는 생각이다..

 

 

송강설랑호교육센터(松江雪浪湖培训中心)

연수를 마치고 1박을 하기위하여 근처의 송강설량호교육센터(松江雪浪湖培训中心)로 자리를 옮겼다.

어둑컴컴한 늦은 시간에 도착하여 주변을 잘 살필 수 없었는데,

아침 일찍 일어나 산책을 하며 주변을 돌아보니 정원과 호수, 건물 등이 자연 생태적으로 잘 연계하여 조성해 놓았음을 알 수 있었다.

 

아마도 유원 공원 등 몇백년전에 조성했던 시설들을 지금 우리가 관광지로 찾듯 이후 몇백년 뒤에는 이러한 곳 또한 후손들이 관광지로 찾게 될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1박을 하였던 '송강설량호교육센터'

 

'신치아오사회문화활동센터'에서 재무관리 연수를...

 

숙소 호수 주변으로 생태산책로가 연결되어져 있다..

 

코스모스밭... 가을이다..

 

숙소 전경

 

 

 

  

아침 하늘..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