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힘이 세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도는 힘이 세다

평화/책

by 함께평화 2020. 1. 17. 21:55

본문

728x90
SMALL

인도는 힘이 세다/이옥순

 

독서모임을 하면서 동남아시아 나라에 대한 책을 읽자고 하여 베트남에 이어 이번에 인도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인도 델리대학에서 인도사를 공부한 저자,이옥순이 인도의 정치, 사회, 문화, 역사, 종교 등 다방면에 대하여 다루었다.

 

이 책을 읽기 전, 비폭력 평화주의자 간디, 카스트제도, 힌두교, 가난의 나라...인도에 대한 너무도 단편적인 지식만 갖고 있었던 나로서는 인도의 역사만큼이나 인구수 만큼이나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책 제목을 보며 어떤면에서 저자는 인도가 힘이 세다란 제목을 달았을까 궁금했지만 책을 덮으면서 참, 제목을 잘 달았다고 생각했다. 영국이 200년 통치하고, 이슬람 6세기 정복하고 지배했어도 인도는 사라지지않고 살아남은 인도,  역사상 한번도 다른 나라를 침략하지 않았다는 것,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이끌고 최대의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있는 나라...

 

우월한 자도 열등한 자도 없다. 모두 형제들이다. 우리 모두 모든 사람의 이익을 추구하며 함께 발전해야한다. 71

 

영국이 인도를 포기하고 떠난 것은 더이상 영어가 망가지는 걸 보고 싶지 않아서랍니다. 202

 

누구 내게 인도문명을 한 단어로 정의하라면, 나는 기꺼이 희망을 꼽을 것이다. 314

 

목차

1장 인도는 좋아도 인도인은 싫다
인도인의 이중성∥정신보다 물질이 우선∥난파선에선 뛰어내린다∥제4인간형, 모한 랄∥적도 껴안는다

2장 힘이 있어도 쓰지 않는다
영웅이 없는 나라∥싸움엔 서투르다∥자유, 모든 종류의 자유∥남의 것에 무심하다∥문화는 국경이 없다

3장 팔로워를 먹고사는 정치인
눈 작고 입 큰 메기∥팔로워는 나의 힘∥진보와 보수는 하나∥하인들의 세상∥카스트의 수직사회∥불평등이 평등보다 강하다?

4장 개미도 황금을 파먹는다
금이 숨겨진 나라∥돈 벌기의 달인들∥인도 최대의 쇼, 결혼식∥황금보다 값진 두뇌

5장 그래서 기록하지 않았다
시간은 늘 우리 편∥다만 조금 느릴 뿐∥그래서 기록하지 않았다∥구비전통의 수다쟁이∥언어는 제2의 영혼이다

6장 뿌리 깊은 나무와 바람
동아줄과 같은 전통∥느린 변신은 무죄∥마살라 영화와 커리∥국수와 콜라에 관한 진실∥신성한 숲과 자연보호

7장 꼬리가 아홉 달린 인도
구미호는 왜 무서운가?∥샐러드 접시와 도가니∥모든 종교를 품다∥여성이라는 카스트∥마음의 때, 몸의 먼지

8장 새로운 게임의 법칙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옷차림은 전략∥새로운 게임의 법칙∥나를 벌주기, 나무 껴안기∥죽음도 희망이다

9장 인도에서 바라보는 친디아
중국과 인도, 가깝지만 먼 이웃∥가진다는 것과 버린다는 것∥하나와 여럿의 이름으로

 

728x90
LIST

'평화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종환 시화선집  (0) 2020.02.04
나는 책쓰기로 인생을 바꿨다  (4) 2020.01.20
1인 출판사 수업  (0) 2020.01.17
이젠, 함께읽기다  (0) 2020.01.17
거기 계시며 응답하시는 하나님  (0) 2020.01.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