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홍천 한 걸음 더> 발간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홍천 한 걸음 더> 발간

평화/홍천

by 함께평화 2018. 2. 9. 17:19

본문

728x90
SMALL

 

홍청수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무궁이탐사단 친구들이 2017년 한해 동안 홍천지역 발길이 끊긴 옛길을 탐방하고 잊혀져가는 지역의 유래 등을 탐방하고 청소년 관점에서 스토리텔링하고 복원한 내용을 담은 <홍천 한걸음 더>를 발간하였다.

 

이 책에는 2017년 8개월간 활동한 청소년들의 홍천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2014년 처음 홍천에서 일하기 시작하면서 청소년들에게 지역 정체성을 심어주고 홍천지역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감당하도록 돕고자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양성과정을 운영하였다.

 

2014~2015년 홍천 주요 유적지를 훑어보고 펴낸 <물따라 산따라 홍천이야기Ⅰ.Ⅱ를 발간하였고, 2016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무궁이탐사단 청소년들이 홍천 1개읍 8개면을 탐방한 내용을 <홍천 구석구석 어디까지 가봤니?> 자료집을 각각 발간했다.

 

매해마다 조금씩 더 홍천지역을 알아보고 의미있는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활동을 지켜보면서 뿌듯하고 대견하다는 생각을 한다. 참여하였던 친구들은 물론 지도하였던 선생님들께 감사하다. 

 
발간사

 

신덕진 관장 (홍천군청소년수련관)

 

홍천의 청소년들이 보다 넓은 세계의 주역이 되기 위해서는 나고 자란 홍천을 제대로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2014년부터 ‘홍천군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과정을 시작한지 어느덧 4년째를 맞습니다.

 

첫해, 홍천의 주요 문화관광역사지를 둘러보고 또한 그 이듬해부터는 지역별로 좀 더 자세히 역사 문화적 자료들을 탐방하고 기록한 ⌜물따라 산따라 홍천이야기Ⅰ,Ⅱ⌟을 발간하였습니다. 2016년, 작년부터는 초중학생들로 구성된 ‘무궁이탐사단’까지 구성되어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와 더불어 ⌜홍천 구석구석 어디까지 가봤니?- 무궁이탐사단⌟ 탐방 자료집을 각각 발간 하였습니다.

 

올해는 ‘무궁이탐사단’과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친구들이 발길이 끊긴 홍천지역의 옛길을 따라 탐방하고 또한 잊혀져간 지역의 유래 등을 청소년 관점에서 복원하여 스토리텔링화하여 ⌜홍천, 한걸음 더⌟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쉬고 싶은 주말에도 여러 상황 속에서도 홍천 사랑과 열정으로 참여하고 수고해준 ‘청소년문화관광해설사 및 무궁이탐사단’ 친구들과 지도하고 함께해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홍천, 한걸음 더⌟ 이 책자가 비록 청소년들이 만들면서 서툴고 미흡할 수 있지만 청소년또래에게 그리고 지역 주민들에게 귀하고 소중한 기록과 자산으로 오래오래 남으리라 믿습니다.

지역적으로 사랑하고, 지구적으로 생각하라!
 Love Locally. Think Globally,!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