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책이 피었습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궁화책이 피었습니다.

평화/홍천

by 함께평화 2014. 2. 16. 18:50

본문

728x90
SMALL

청소년과 함께 하는 ‘행복 홍천 독서릴레이 운동’

무궁화 이 피었습니다.”

 

 

1월부터 홍천군으로부터 춘천YMCA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수련관(홍청수)에서 일을 하고 있다.

 

홍천과의 인연6~7년전에 이곳 주민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어느 분이 어떻게 하면 홍천 역에 YMCA를 세울수 있느하며 전화로 걸어오면서 부터인 것 같다. 물론 그전에도 홍천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홍천의 대표되는 인물이 암울한 일제시대때 민족과 언론운동 등의 많은 사회활동을 통하여 독립운동을 하셨을 뿐만 아니라 초창기 한국YMCA 활동을 주도적으로 하셨던 바로 한서 남궁억 선생이다. 선생은 일제로 부터 갖은 탄압과 고초를 당하시면 몸을 추스리고자 낙향하였지만 더욱 교육과 신앙 그리고 무궁화운동으로 민족 독립과 독립후까지를 준비하셨던 곳이 바로 보리울(홍천 모곡)이었기에 홍천 지역에 YMCA를 세우는 것에 대한 갈망을 늘 갖고 있었다.

 

마침 3년전 춘천YMCA 사무총장으로 일을 하면서 홍천군에서 청소년수련관을 위탁운영하겠다는 공고를 보면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기쁜 마음으로 수련관 위탁운영에 참여하였고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사무총장 재직시 이곳 말고도 많은 활동들을 함께 챙기고 운영해야 했기에 주도적으로 수련관을 운영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사무총장직을 내려놓고 작년에 안식년을 보낸 후 첫 일터가 바로 홍천군청소년수련관이기에 그동안 고민하고 해보고 싶은 일들을 실천해보고자 한다. 

 

홍천군청소년수련관을 통하여 청소년과 더불어 지역을 보다 살기좋고 행복한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수련관의 비젼을 "청소년에게 꿈과 사랑을! 청소년과 함께 생명과 평화를!"이라고 정했다.  이는 청소년들이 큰 꿈을 꾸고 펼쳐나가도록 사랑으로 돕고 함께 하며, 청소년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와 더불어 변화하고 발전하며 그래서 생명과 평화의 세상을 위해 실천해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비젼을 실천해 나가는 일중 하나가 바로 "청소년과 함께 하는 행복 홍천 독서릴레이 운동-무궁화 책이 피었습니다."이다.

 

평생학습과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불리는 시대를 살면서 무엇보다도 자아정체성 확립 함께 더불어 협력하며 살아가는 공동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독서일 것이다.

 

독서릴레이운동을 통하여 개인의 깨달음과 배움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아동, 청소년, 어른,가족, 이웃 등)과 함께 나눔과 소통을 통하여 더욱 성숙하고 발전하는 모습들을 기대한다. 또한 우선 지역의 대표적 인물인 남궁억 선생의 삶과 가르침을 함께 배우고 공유함으로 지역정체성과 공동체성을 회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비록 작고 조용하게 시작되는 운동이지만 지역의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변화의 출발이 되기를 희망해본다.

 

 

                                                  

 

청소년과 함께 하는 ‘행복 홍천 독서릴레이 운동’

무궁화 이 피었습니다.”

   

 

 

1. 취지 : 지식정보화시대, 독서릴레이운동을 통하여 청소년 및 주민의 독서 문화 형성과 책읽기 생활화를 도모하고,

               행복한 홍천지역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가꾸어 나간다.

 

2. 주관 : 홍천군청소년수련관, 하늘빛방과후아카데미

 

3. 주요 내용

    1) 독서릴레이운동 선포식

    2) 도서선정위원회 운영

    3) 독서나눔마당

    4) 시상

 

4. 세부 계획

    1) 독서릴레이운동 선포식

         - 일시: 2014년 2월 22일(토) 오전 11시

         - 장소: 홍천군청소년수련관

         - 참가대상: 첫 번째 독서 주자 및 관계자 등

         - 내용: 독서릴레이운동 소개 및 선포식, 첫번째주자 약속 퍼포먼스 등

 

     2) 도서선정위원회 운영

         - 구성: 청소년 및 주민 관계기관 대표(10명내외 구성)

         - 선정방법: 주민들의 도서 추천 및 아동청소년이 함께 읽을 수 있는 도서 선정

 

    3) 독서릴레이운동

        - 방식: 1책 릴레이 또는 여러책 동시 릴레이 등, 인수인계 기록 및 소감, 댓글 작성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도록 유도 (예, 청소년-일반인-청소년 등등)

            마감날짜에 맞춰 도서 반납(1차는 2014년 4월 5일/ 반납된 책은 지역아동센터, 학교 등 기부 또는 독서릴레이전개)

 

        - 기간: 1차) 2014년 2월~ 4월 / 보리울의 달/ 김영권 지음/ KIATS

                   2차) 2014년 4월~ 6월 / 미정

                   3차) 2014년 6월~ 9월 / 미정

                   4차) 2014년 9월~11월/ 미정

 

     4) 독서나눔마당

        - 일시 및 장소: 4월 5일(토) 오후2시/ 수련관

        - 내용: 현재호(한서교회 목사), 독서소감나누기, 기념품 증정(무궁화묘목 등) 등

 

     5) 시상

        - 소감문(독후감, 소감, 댓글 등) 및 우수 나무 시상(기간 준수 및 다독 등)

 

5. 신청 및 문의: 홍천군청소년수련관 (T.433-4351, http://hcyc1388.tistory.com)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