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팍한 늙은이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괴팍한 늙은이

평화/시

by 함께평화 2020. 12. 16. 07:20

본문

728x90
SMALL

 

괴팍한 늙은이

 

Mak Filiser

(홀로 양로원에서 살다 하늘나라로 떠난 노인)

 

 

 

 

 

무엇을 보는가?

 

간호사들이여 그대들은 무엇을 보고 있는가?

 

나를 볼 때면 무슨 생각을 하는가?

 

멍한 눈에 현명하지도 않고 성격도 알 수 없는

 

괴팍한 늙은이라고 생각하려나?

 

밥은 흘리면서 먹고 묻는 말에 제대로 대답도 못하는

 

‘좀 더 드셨으면 좋겠어요’ 라고 큰 소리로 말해도

 

당신이 하는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하는

 

언제나 양말 한 짝 신발 한 짝씩 잃어버리는 늙은이?

 

목욕하거나 밥을 먹을 때면 늘 고집부리며 버티기만 하는

 

당신의 힘든 일과 중 하나?

 

그대들은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겠지?

 

그대들 눈에는 그렇게 보이겠지?

 

 

 

그렇다면 이제 눈을 뜨시게나 그대들은 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네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고 싶네 지금은 이렇게 조용히 앉아 있어도

 

당신들이 시키는 대로 하면서 당신들이 원하는대로 먹고 있지만

 

나는 열 남매 중에 끼인 작은 아이였네 어머니와 아버지 형제자매들

 

우리는 서로 사랑했지

 

 

 

열 여섯 살 소년이었을 때는 날개가 달린 듯 발을 놀리며

 

곧 만날 연인을 꿈꾸기도 했다네

 

스무 살 새 신랑이었을 때는 내가 약속한 그 날의 맹세를 떠올리며 가슴이 두근거렸지.

 

스물 다섯 살이 되었을 때는 언제나 나를 필요로 하는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고

 

행복한 가정을 갖게 되었지

 

서른 살이 되었을 때는 이미 훌쩍 커버린 내 아이와 나 사이엔

 

언제까지나 변함없을 무언가로 이어져 있었어

 

마흔이 되었을 때는 아들은 자라서 내 품을 떠났지만

 

내 곁에 있어준 아내 덕분에 나는 그렇게 슬프지 않았어

 

쉰이 되었을 때는 내 무릎에서 아기가 다시 놀기 시작했어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어린아이들이 다시 모이게 되었지

 

그리고 슬픈 날들이 다가오기 시작했다네

 

내 아내는 세상을 떠났고 앞날을 생각할 때 마다 나는 두려움에 몸을 떨었지

 

 

 

이제 내 아이들은 모두 자신의 아이를 키우고 있고

 

나는 내가 사랑했던 사람들 좋았던 시간을 추억할 뿐이라네

 

이제 나는 늙은이가 되었지 자연의 섭리가 어찌나 냉혹한지

 

나이가 많아질수록 바보처럼 보일 뿐이라네

 

이미 쇠약해진 몸에서 우아함과 활기는 사라진지 오래고

 

심장이 있던 자리에는 이제 돌 하나가 들어서 있다네

 

하지만 이 늙은 몸 안에는 여전히 젊은이가 살고 있어

 

때때로 내 마음이 벅차 오를 때가 있어 내가 겪었던 기쁨과 지나왔던 고통을 기억할 때면

 

나는 다시 내 안에서 사랑으로 가득한 살아 움직이는 생명을 느끼네

 

 

 

너무나 짧았던 너무도 빨리 지나가버린 그 시간을 생각할 때마다

 

영원한 것은 없다는 냉혹한 사실을 받아들이게 될 뿐이지

 

 

 

그러니 이제 그대들 눈을 뜨길 바라네

 

 

 

그대들 눈을 뜨길 바라네

 

그대여 눈을 뜨고 바라봐 주시게 까다로운 늙은이가 아닌

 

‘나’를 조금만 더 가까이 들여다 봐 주시게

 

 

 

.....................

 

인생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고령사회를 지나 이제 곧 전체 인구중 65세 이상이 20%가 넘는, 즉 5명중 1명이상이 65세이상이라는 초고령사회가 도래합니다.

누구나 노인이되어 건강하게 살다가 죽음을 맞이하기를 바라지만

여러 노인성질환으로 자신의 의지와는 달리 어렵게 힘들게 노년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 집니다.

주변에 치매며 골다공증이며 뇌졸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눈에 띄게 많아져 걱정입니다.

 

어쩌면 늦었다고 생각되는 지금,

게으름 피우지 말고

더 열심히

건강한 노년을 위한 예방을 하여야겠네요^^

   

728x90
LIST

'평화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 하나 꽃피어  (8) 2021.01.27
눈, 눈, 눈  (4) 2021.01.18
내가 사랑하는 사람- 정호승  (12) 2020.12.09
고무신  (5) 2020.10.26
잠언시  (10) 2020.05.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