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에서만 통용되는 '착한 돈', 춘천녹색화폐!!!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춘천에서만 통용되는 '착한 돈', 춘천녹색화폐!!!

함께/세상story

by 함께평화 2012. 7. 23. 17:11

본문

728x90
SMALL

 

 

강원도 춘천에서만 쓸 수 있는 화폐가 발행되었습니다.

'이삭녹색화폐'가 바로 그 화폐입니다.

 

그리 크지 않은 중소도시인 춘천지역에만 대형마트가 5개가 넘습니다..

대개의 대형마트에서 거래된 돈은 수도권으로 유출되고 지역경제에는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삭녹색화폐는 되도록 지역의 돈이 지역안에서 순환되는 것을 목적으로 활용되어지므로 경기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이 화폐는 쌀본위 통화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생명의 쌀을 지켜 농촌을 살리고, 지역화폐가 통용되는 제 3섹터 유통망이 형성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화폐는 지역의 농민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추구하며 지역의 돈이 선순환되는 것을 목적으로 발행된 착한돈입니다.^^

 

춘천지역에서 '이삭통화'의 취지에 동참하는 가맹점에서 '이삭통화'를 판매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구입한 '이삭통화'를 가맹점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삭녹색통화는 춘천녹색화폐센터에서 10% 할인된 금액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이렇게 모인 자금은 지역농민들에게 쌀수매 자금으로 선지급됩니다.

 

이삭녹색통화를 구입한 소비자는 가맹점에서 현금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가맹점에서 받은 지역화폐는 가을 추수 때 지역산 무농약 쌀과 교환됩니다.

 

'이삭통화'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일단 올 년말까지 사용가능하며, 통화를 판매한 가맹점에서는 년말 지역에서 농민들이 생산한 쌀로 되돌려 받습니다. 물론 일부 가맹점에서는 통용된 통화만큼 원화로 교환할 수도 있지만..

 

  

현재 가맹점으로는

춘천생협, 농민한우, 광장서적, 박대감, 도시농업센터, 봉의산 밥집, (주) 반찬나라, 참닭갈비, 하늘인쇄, 양종천세무사,  출판기획 형, 쪼바, 토니모리강대점, 신시 퇴계점, 가족보건의원 가정의학과, 도시농업센터, 강원희망신문, 춘천YMCA, 춘천YMCA 후평동센터, 춘천YMCA청소년여행의집, 춘천YMCA춘천시청소년수련관, 춘천YMCA춘천시청소년여행의집, 춘천YMCA춘천시아이돌보미, 춘천YMCA우리아이케어서비스단, 춘천생명의숲, 나눔터공부방, 봄내울인문학강좌, 시즌2쪼끼쪼끼 등이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가맹점을 늘릴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려면.. 블로그는   http://blog.naver.com/muwee27 로 가보세요^^

 

 


<쌀본위  상품권 이란?>
1.녹색상품권 판매금액은 지역농민들에게 쌀수매 자금으로 선지급됩니다.
2.녹색상품권은 녹색센터에서 소비자들에게 10% 할인 판매합니다.
3.녹색상품권은 가맹점에서 현금과 함께 거래됩니다.
4.녹색통화에 가입한 가맹점끼리 상호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5.가맹점에서 받은 녹색화폐는 약정한 지역산 무농약 쌀과 교환됩니다.
6.가맹점에서 중간정산을 요구하면 현금으로 액면가대로 정산해드립니다.
7.쌀에도 유통기한이 있듯이 녹색상품권도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8.녹색상품권은 한해마다 가맹점에 모아진 상품권에 한해 쌀로 정산되고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