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수업제’에 따른 춘천지역사회의 대응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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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수업제’에 따른 춘천지역사회의 대응방안 모색

함께/생각나눔

by 함께평화 2011. 9. 1.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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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수업제’에 따른 춘천지역사회의 대응방안 모색


1. 주5일 수업제 취지 및 경과

- 여가문화 정착 등 삶의 질 향상, 자기주도학습・창의적체험활동 등 교육,문화적 기회 확대

- 2011년 7월 1일, 5인이상 사업장까지 주5일제 근무 확대에 따른 가족과의 활동 활성화

- 2012년, 지역・학교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시도교육감 승인하에 자율실시

 

2.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주5일 근무 및 수업제에 대한 여론 공감대 부족

- 계층간 교육격차 심화 우려, 취약계층 및 지역, 맞벌이 가정 등의 돌봄서비스 대책 미흡

- 각 관련 기관별(교육청,지자체 등) 준비로 인한 통합적・협력적 관리체계 미흡

- 지역사회연계 시설 및 기관, 지도력, 프로그램 등 준비 부족


3. 춘천지역사회 아동청소년 인구 및 시설 상황 => 이용시설 부족

 1) 아동청소년인구상황(2010.12.31현재 강원도 참조, 총:37,423명(총인구269,785명의 14%))

  ○ 9-12세(14,053명), 13-15세(11,802명), 16-18세(11,568명)

  ○ 춘천지역 학교: 총: 73개교(2011.8.현재 춘천교육청 자료 참조: 40,146명)

     -초등학교 41개교(17,651명), 중학교 18개교(11,204명), 고등학교 14개교(11,291명)

 

 2) 아동청소년관련시설 및 이용 정원: 약 2200여명: 춘천아동청소년인구의 약 5.5%)

  - 아동: 지역아동센터(36개소, 1009명 정원), 위스타트:1

  - 청소년: 수련관(2), 공부방(2), 방과후아카데미(1), 문화의집(2),야영장 등

 

4.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지역사회 대응 방안 모색

 1)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방안

  - 참여활동(지역특성화 고려: 스포츠, 캠프, 인문학, 예술문화, 레크리에이션, 취미・여가, 가족참여, 동아리육성, 여행, 환경, 익스트림 등 수요자 참여중심 체험프로그램 강화)

  - 돌봄서비스 확대 및 지역사회연계(지역아동센터,공부방,수련관 등 연계활용, 바우처 참여부문 확대, 재능나눔활동 등)

 

 2) 지역사회공동체 형성 및 협력방안

  - 공간활용 활성화(학교, 주민자치센터, 아동청소년시설, 도서관, 종교시설, 주거지역 등)

  - 지역공동체 형성(가족활동, 자원봉사, 지역화폐운동, 시민사회단체활동 연계, 재능나눔, 지역특성 맞춤형 프로그램 전개 등)

 
3) 지원체계 구축 및 일자리창출 방안

 - ‘방과후활동종합지원센터’구축(정보공유, 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 조사 및 연구, 지도력 양성, 지역연계활동 등)

 - 사회적자원 발굴 및 역량강화(대학생, 전문가 등 지역인적자원 발굴 및 양성, 재능나눔활동, 사회적기업육성, 일자리창출 등)


5.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춘천YMCA 프로그램 실제(안)

 

 1) 사 명 :“Happy Together Moving School"

 2) 사업 목적 :

  ○ 방과후 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도력 육성 및 지원 체계 구축

  ○ 주도적・창의적・사회적 참여활동 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 더불어 함께 가꾸는 행복한 지역공동체 형성

 3) 추진활동내용

  ○ 방과후활동지원센터 “지혜의 등대” 운영

   - 목적: 방과후활동의 통합적,창의적 지원체계 구축

   - 내용: 지역연계, 자료개발 및 공유, 지도력 양성, 조사연구, 방과후활동map 등

   - 구성: 사무국, 운영위원회, 분과위원회(여가문화, 교육복지, 문화예술, 스포츠 등)

 

 ○ ‘방과후청년지도자아카데미’ 개설 및 청년사회적기업 육성

  - 목적: 방과후 활동의 내실화 및 활성화를 위한 전문지도력과 사회적기업을 육성한다.

  - 대상: 대학생(교대,사범대 등), 문화예술전문가, 일반 등

  - 부문: 자기주도학습지도자, 해피樂세상(문화예술사회적기업)

  - 기간: 2011년 하반기 또는 2012년초 (5주 프로그램)

  - 내용: 아동청소년의 이해,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활동실제 등

 

 ○ 활동 진행 프로그램

  - 목적: 취약계층 및 일반 아동청소년들의 방과후 활동 지원을 통한 자기개발동기부여 및 주도적이고 창의적 참여 그리고 더불어 함께 행복한 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회성 도모

  - 내용:

   • 체험활동: 이색체험단, 역사문화기행단, 생태환경탐사단, 문화예술체험단, 가족캠프 등

   • 스포츠활동: 축구교실, 농구교실, 뉴스포츠체험단, 체육동아리활동

   • 사회교육문화 및 민주시민교육: 지구시민교육, 평화교육, 레크리에이션, 모더레이터, 음악교실, 신용경제교육, 리더쉽, 청소년직업체험교실, 영화제작교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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