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YMCA 60년사- 춘천YMCA교사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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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YMCA 60년사- 춘천YMCA교사협의회

평화/Y

by 함께평화 2011. 7. 13.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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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춘천YMCA교사 협의회

1980년대 중반까지 강원도에는 이렇다 할 교사단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최초의 교사단체라고 할 수 있는 춘천YMCA 교사협의회가 85년 1월 18일 춘천 YMCA사무실에서 창립하게 되었다.

춘천Y교협이 창립될 당시의 강원지역의 교육현실은 정치 경제 모순의 극대화에 따라 많은 악조건에 처해 있는 이 지역의 교육 모순을 더욱 첨예화시켜 가고 있었다. 교육의 자율성이 숨 쉴 여지가 없는 비민주, 반민족적인 교육정책과 관료행정의 극심한 통제 하에 놓여진 학생과 교사들은 최소한의 학습권, 교육권도 보장받지 못한 채 입시노예로 새벽부터 밤중까지 강요된 보충 ․ 자율학습에 불만이 누적되고 있었다. 이러한 모순의 심화는 모순의 해결을 지향하는 운동체의 성립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게 된다. 전체 아니라 단순히 교육현장의 비민주적인 문제점을 제기하거나 학교에서의 불만을 토로하고 해소하려는 경향의 일상적인 활동이 대부분이었다.

춘천Y교협이 창립된 85년은 강릉을 중심으로 한 영동지역에는 회원이 확산되지 못하고 춘천과 원주지회를 중심으로 매월 모임을 가졌고, 여름에는 원주에서 30명의 교사가 모여 최초의 수련회를 가지며 조직을 다져나가기도 하였다. 그 해‘춘천Y교협회보’도 4호까지 발간하여 일반교사들에 대한 홍보와 확산을 전개시켜 나갔다. 또 85년은 대외적으로 ‘민중교육’지 탄압이 있었고, 관련자 중에는 Y교협 회원이 많아 관련교사 탄압에 공동대처하여 모금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으며 85년 5월 의정부에 있는 복지학원 교사 10여명의 단식농성을 지지하는 모금운동과 함께 강원도의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당시로는 큰 액수라고 할 수 있는 1백만 원의 성금을 모으기도 하였다.

민중교육지 사건 이후 전국적으로 Y교협 회원에 대한 당국의 경계심이 노출되었고 강원도도 예외가 아니었다. 당시 당국이 소위 문제교사라고 규정한 공문에 의하면, ‘1)지나치게 열심히 공부를 가르치려고 하고(물론 열심히 가르치는 교사가 다 문제교사는 아니다. 이하 같음) 2)학급신문, 학급문집을 내고 3)반 학생들에게 자율창의성을 높이려고 하고 4)특별활동에 신문반, 민속반 등 학생들과 대화가 잘 되는 것을 만들어 이끄는 교사’ 라고 했으니 정말 웃지 못 할 일이 아닐 수 없다.

86년에 접어들어 1월 18일 1주년 정기총회를 가지며 곽대순(원주 진광고) 교사가 회장에 재선되었고, 정식으로 YMCA 산하단체로서 인준을 받게 되었다.

1986년 5월 10일, 한국 YMCA중등교육자협의회 교사들은 이제까지의 무기력한 말단관료, 역사 속의 방관자의 위치를 탈피, 교육의 주체로서 새로운 교육건설의 역사적 과제를 짊어지고 모든 장애와 고난을 이기며 민주교육을 실천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민주화선언을 발표하였다. 서울, 광주, 부산 그리고 춘천의 4지역에서 교사들이 모여 서울의 경우 참가교사 450여 명 중 367명 서명, 광주 250여 명 중 87명 서명, 부산은 80여명이 서명 대신 박수로 선언문을 채택하고, 춘천의 경우는 30여명의 회원 중 23명이 참가하고 서명함으로써 교육의 주체로서 첫 발을 내 딛는 쾌거를 이루었다.

교육 민주화 선언문

 

학생들과 함께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우리 교사들은 오늘의 참담한 교육현실을 지켜보며 가슴 뜯었다. 영원한 민족사 앞에 그 책임의 일단을 회피할 수 없음을 통감하게 된 우리는 더 이상 강요된 침묵에 머무를 수 없다는 결심에 이르렀다. 우리 교사들을 믿고 따르는 학생들의 올곧은 시선은 도도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방관자로 남아 있는 우리를 더없이 부끄럽게 만든다. 이제 우리는 맹랑한 꼭두각시의 허무한 몸짓을 그만 그쳐야 한다.

 

우리 앞의 저 학생들이야말로 이 민족의 미래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기성세대의 탐욕과 허위, 좌절과 패배주의가 저들을 병들게 하고 있음을 주목하자. 이 같은 부정적인 현상은 특정세력의 허용과 독선에 바탕한 비민주적 사회와 이에 종속되어 학생들에게 비판적 안목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비민주적 교육에서 비롯됨을 직시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요원의 불길로 타오르는 민주화의 열기는 역사의 필연이며 각 부분의 민주화는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교사들이 주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교육부문의 민주화는 사회 전체의 민주화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교육의 민주화는 사회의 민주화의 토대이며 완성이기 때문이다.

 

돌이켜보건대 해방이후 우리의 교육은 전민족의 노예화를 획책하던 일제 군국주의 교육의 잔재를 청산하지 못한 채 시류에 따라 부침한 정치권력의 편의대로 길들여진 충직한 시녀로 전락하였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누더기 같은 헌법 속에 그나마 사문화된 채 보장받지 못했고 식민지하에서 구조화된 교육행정의 관료성과 비민주성은 온존되어 왔다.

 

그 결과 민족운동의 중요한 몫을 담당하였던 교사들은 국민의 교사가 아니라 극도로 통제된 관료기구의 말단으로 떨어졌고 교직은 성직이란 미명아래 점수 매김과 서열 짓기에 급급한 사이비 교육의 굴레 속에서 무조건적 희생을 강요당했다. 참다운 교육을 위한 교사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노력과 자율성은 배척되고 있다.

 

힘써 진리를 탐구하고 심신이 건전한, 인간미 넘치는 공동체의 성원으로 자라야 할 학생들은 열악한 교육환경 속에서 비정한 점수경쟁과 물질 만능적 상업주의 문화의 홍수에 시달리며 고통스럽게 방황하고 있다. 비민주적 교육현장은 일방적으로 선정된 경색된 가치만을 학생들에게 주입할 뿐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모순에 찬 사회구조와 국민의 요구를 올바르게 충족시킬 수 없는 교육제도로 말미암아 갈피잡지 못하고 있는 학부모들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할 여유도 없이 당면한 과열경쟁 속에 자신과 사랑하는 자녀의 인간다운 삶을 저당 잡혔다.

 

산적한 교육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당국의 행정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인가. 그것이 전혀 가능하지 않음은 이미 증명되지 않았는가. 조령모개가 한국교육정책의 대명사로 된 지 오래이다.

 

교육의 주체인 교사․학생․학부모가 소외된 상태에서 추진되는 이른바 교육개혁이란 기술적이고 지엽적인 절차상의 손질일 뿐, 진정한 의미의 개혁이라 할 수 없다. 그것은 국민에게 또 하나의 환상을 심어줄 뿐이다.

 

교사, 학생, 학부모를 교육 주체의 자리에 확고하게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바로 교육민주화의 첫걸음이다. 이에 우리는 교육의 민주화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천명하는 바이다.

 

 

1. 헌법에 명시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실질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교육은 정치에 엄정한 중립을 지켜 파당적 이해에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1. 교사의 교육권과 제반 시민적 권리는 침해되어서는 안 되며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권도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

 

1. 교육행정의 비민주성, 관료성이 배제되고 교육의 자율성이 확립되기 위해 교육자치제는 조속히 실현되어야 한다.

 

1. 자주적인 교원단체의 설립과 활동의 자유는 전면 보장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당국의 부당한 간섭과 탄압은 배제되어야 한다.

 

1. 정상적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온갖 비교육적 잡무는 제거되어야 하며, 교육의 파행성을 심화시키는 강요된 보충수업과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심야학습은 철폐되어야 한다.

 

1986. 5. 10
한국 YMCA 중등교육자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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