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 희망에 베팅하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040, 희망에 베팅하라

평화/책

by 함께평화 2011. 3. 9. 17:03

본문

728x90
SMALL

어느새 40중반의 나이입니다.
늘 변화의 흐름속에 살고 있지만 애써 무감각하게 무반응하며 살아갈 때가 많습니다.

예전에 스펜서 존슨의 "누가 내치즈를 옮겼을까"를 읽어을 때 변화에 대한 준비와 대응 방법에 대하여 도전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

고속도로 휴게소의 가판대에서 공병호의 "3040, 희망에 베팅하라"를 봤습니다.
우선 제목에 이끌렸으며 값도 아주 저렴하게 할인하여 팔고 있어 사게 되었습니다.

나름 분명한 가치와 목적의식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였는데 최근들어 있는 자리에 안주하고 생동감 없이 때때로 무미건조한 삶의 모습이 나타났기에 이 책을 보면서 다시한번 나를 돌아 보게 되었고 미래의 내 모습을 그려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라는 내용아래 '준비하기', '실천하기', '기회 만들기', '위기 벗어나기'로 나누어  저자 자신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진솔하게 담아 놓았습니다.

시대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 살고 있으면서 스스로 변화하는데 주저하거나 미래를 준비 하지 않으면 무능한 자의 부류에 속할 수 밖에 없다는 그의 말에 공감이 갑니다.

저자의 인생에 있어서 부던히도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아 도전하고 열정적으로 자신을 쇄신시켜 나가는  모습이 대단해 보였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원하고 기대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는 없겠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을 분석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어느 정도의 위안과 용기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남의 도움은 사람을 나약하게 만들지만 스스로를 돕는 것은 즉 자조(自助)는 언제나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스스로 내면에 대단한 에너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 합니다.

인생의 분명한 목표가 있다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창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그에 합당한 노력이 필수이겠지만 스스로 목표를 정했놓았다면 삶의 절반 정도를 성취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나의 남은 인생, 목표를 다시 점검하고 새로운 결단과 열정으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어 봐야 겠습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준비하기
1.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여라 l 2. 과거의 믿음들과 이별하라 l 3. 인생의 위기관리에 들어가라 l 4. 예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아라 l 5. 100년 인생을 염두에 두어라 l 6. 좀더 절박해져라 l 7. 속죄양을 찾지 말라 l 8.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에 주목하라 l 9. 자조Self-Help의 정신으로 일어서라 l 10. '신념의 힘'을 충분히 활용하라

제2장 실천하기
1.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라 ㅣ 2. 상품가치를 파악하라 ㅣ 3. 목표를 세워라 ㅣ 4. 하루하루 컨텐츠를 창조하라 ㅣ 5. 몸값을 관리하라 ㅣ 6. 성공 체험을 착실하게 쌓아가라 ㅣ 7. 시행착오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라 ㅣ 8. 자기 혁명의 진원지를 확보하라 ㅣ 9. 달리기를 시작하라 ㅣ 10. 주말 경쟁력을 확보하라 ㅣ 11. 무리에서 벗어나라 ㅣ 12. 항상 의미를 찾아내라 ㅣ 13. 경험을 자산으로 만들어라 ㅣ 14. 습관을 점검하라 ㅣ 15. 인맥을 조정해 나가라 ㅣ 16. 자신을 마케팅하라 ㅣ 17. 긴장감 속에 균형을 유지하라 ㅣ 18. 단호함을 훈련하라 ㅣ 19. 비즈니스 모델을 업데이트하라 ㅣ 20. 깨어 있어라

제3장 기회 만들기
1. 불만을 가져라 ㅣ 2. 욕심을 자극하라 ㅣ 3. 변화의 흐름을 타라 ㅣ 4. 예리함을 갈고 닦아라 ㅣ5. 사이드 프로젝트를 환영하라 ㅣ 6. 처녀지를 방문하라 ㅣ 7. 행동하라 ㅣ 8. 가능한 한 직접 수고하라 ㅣ 9. 25시간을 살아라 ㅣ 10. 우연과 사소함을 소중히 여겨라

4장 위기 벗어나기
1. '전략적 초연'을 유지하라 ㅣ 2. 툴툴 털어 버려라 ㅣ 3. 내면세계를 기록하라 ㅣ 4.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라 ㅣ 5. 이력서를 다시 써라 ㅣ 6. 사람을 제대로 이해하라 ㅣ 7. 작은 실험부터 시작하라 ㅣ 8. 앞을 향해 가라 ㅣ 9. 자기 존중감을 잃지 말라 ㅣ 10. 시장에서 검증 받아라

에필로그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