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설립절차 어떻게?(설립신고-공증-등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협동조합 설립절차 어떻게?(설립신고-공증-등기)

함께/생각나눔

by 함께평화 2020. 4. 23. 20:32

본문

728x90
SMALL

 

 

이전에 사단법인 설립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협동조합 설립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1개의 생협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개의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5인이상만 모이면 협동조합을 쉽게 설립할 수 있지만, 설립했던 2개중 하나는 설립만 해놓고 활동은 전혀하지 못하고 있기에 뚜렷한 사업 목적이나 필요성이 없으면 유명무실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협동조합(cooperative, 協同組合)

 

협동조합이란? 사람들이 뜻과 힘을 한데 모아 자신들이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필요 충족시키기 위해 만든 경제조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회적, 경제적 약자들이 모여 처지 개선 이나 조합원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 권익 옹호를 위하여 협동조합을 구성하여 자체적으로 자본을 마련하여 목적에 맞는 필요한 사업을 운영합니다. 뿐만아니라 정부의 손이 미처 미치지 못하는 분야나 공동체 활성화, 지역사회 발전에도 협동조합이 기여하기도 합니다.

 

협동조합의 큰 특징은 조합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민주적인 운영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업 활동이 자조적이고, 경영이 자율적이라는 점에서 정부기업이나 다른 사업체와는 차이가 있으며, 협동조합의 경제활동 목적이 조합의 이윤 추구에 있지 않고 조합원들에게 봉사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주식회사와도 구별되며, 임금투쟁이나 노동조건 개선에 주력하는 노동조합과도 구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의 기본이해

1.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합원 제도, 2.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권리, 3. 조합의 경제적 참여,

4. 자율과 독립, 5. 교육,훈련 및 정보 제공, 6. 협동조합간의 협동, 7.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등

 

협동조합은 자본주의의 성립·발달 과정에서 발생한 빈부의 격차·실업·저임금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였고, 19세기 중엽 산업화가 한창진행되고 있었던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1844년에 발족된 롯치데일공정선구자조합(Rochidale Society of Equitable Pioneers)이 근대 협동조합의 효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계, 향약, 두레 등의 협동조직이 협동조합 방식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20년대 중반, 조선물산장려운동이나 외화배척운동, 납세거부운동, 민립대학설립운동 등 협동조합운동이 전개 되었고, 우리 농민·노동자·지식인·일반 서민 대중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소비조합과 신용조합을 조직함으로써 경제적 자력갱생운동을 벌이는 한편, 계몽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사회양극화와 일자리 창출차원에서 다양한 협동조합의 설립 체계나 지원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 시행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협동조합이 생겨났습니다.

 

 

협동조합을 설립하면서 법무사 등에 맡기지 않고 서류를 작성하여 설립신고- 공증- 등기에 이르기까지 진행하면서 필요한 서류 등을 아래부분에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협동조합을 통하여 보다 더 나은 삶과  의미있고 가치로운 뜻을 펼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728x90
LIST

'함께 > 생각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집의 어린이는 어느새 '청린이'네요  (18) 2020.05.05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28) 2020.04.27
우리는 어떤 부부?  (27) 2020.04.22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6) 2020.04.17
지금 결심하라  (10) 2020.04.1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