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뜨겁게 하고, 가슴을 적시며, 영혼을 휘젖는 영화 <어메이징 그레이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을 뜨겁게 하고, 가슴을 적시며, 영혼을 휘젖는 영화 <어메이징 그레이스>

평화/영화

by 함께평화 2010. 4. 13. 13:04

본문

728x90
SMALL


국경과 종교를 초월하여 이 세상에서 가장 널리 불려지는 노래 중의 하나가 ‘어메이징 그레이스’ 는 아닐까 생각한다. 

이곡은 아프리카에서 흑인 노예를 싣고 미국으로 가는 노예선의 선장이며 노예 상인이었던 영국인 존 뉴턴이 풍랑을 만나 배가 침몰되는 위기 상황에서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를 통하여 구사일생으로 살아나게 되자 노예상인도 그만두고 독실한 신자, 목사가 되어 하나님께 감사하며 헌신된 삶을 살아가게되었으며 또한 이 곡,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작사하게 된다. 
체로키 인디언

전에 '체로키 라이브'까페에 있던 인디언상..고향 방향으로 바깥에 세워 두웠습니다.


<어메이징 그레이스> 이 노래는 미국의 체로키 인디언 부족이 백인과의 전쟁에서 전사한 동료를 제대로 장사 지낼 수 없을 때 이 노래로 장례를 대신했다고 한다. 지금까지도 체로키 부족은 이 노래를 자신들의 '국가'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미국 남북 전쟁 때 북군과 남군이 모두 '전쟁 찬송가(Battle Hymn)'로 불렀고 요즈음은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자를 치료하는 재활원이나 교도소에서도 치료와 교화 목적으로 환자와 재소자들에게 이 노래를 부르게 하고 있다 한다.



영화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오래전부터 감동적인 영화라며 주변에서 추천을 해주었지만 보지 못하다가 며칠전 아들과 함께 보게 되었다.

이 영화는 18세기 후반 영국의 노예 제도 폐지를 종식시키기 위한 힘겨운 투쟁을 한 윌리엄 윌버포스의 생애를 바탕으로 영화화한 것이다.
이 영화를 통하여 한 사람의 사회적, 종교적 신념과 열정이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를 느낄 수 있었다. 겉으로는 신앙의 사람으로 살고 있지만 신앙의 본질과는 다르게 개인 이기적 생각들과 욕망으로 살아가고 있는 위선된 삶을 뉘우치게 한다.
지니고 있는 신앙적 양심과 사회적, 역사적 책임을 갖고 떳떳이, 당당하게 살아야 함을 배운다. 

이 영화는 18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그려졌다. 그 당시 막강한 해군력을 지닌 영국은  노예 무역을 통해 국가 수입의 3분의 1을 얻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치에 타고난 재능을 갖고 이상적인 정치를 갈망하는 윌리엄 윌버포스는 정치적 경력과 정신적 삶 속에서 갈등하게 된다.

이때 어메이징 그레이스의 작사자이며 그의 목사인 존 뉴튼 목사에게로부터 하나님께 봉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가 가진 정치적 영향력을 무기로 불의와 싸우는 것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

윌버포스는 술과 유흥이 넘치는 빠의 탁상위에 올라가 노예제 폐지를 위해 헌신하면서 당당하게 맞서 싸울것을 결심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어메이징 그레이스’ 노래를 부른다.
 

윌버포스는 존 뉴튼의 만남 이후 노예제도를 이슈화 하여 뜻을 같이하는 세력들을 결집해 나간다. 투쟁 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반대와 협박에도 굴복하지 않고 헌신과 열정, 불굴의 의지로 마침내 노예제도 폐지라는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1787년 10월 28일 27세의 젊은 영국 국회의원 윌리엄 윌버포스는 일기에 이렇게 썼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내 앞에 두 가지 큰 목표를 두셨다. 하나는 노예 무역을 금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관습을 개혁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영국 사회를 개혁하려는 이러한 윌버포스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동하여 그를 '영국의 양심'이라고 불렀다. 

Amazing grace

Amazing grace, how sweet the sound.

That saved a wretch like me.
I once was lost, but now I'm found.
Was blind, but now I see.

Twas grace that taught My heart to fear
And grace that feared relieved
How precious did That grace appear
The hour I first believed

Amazing grace, how sweet the sound

That saved a wretch like me.
I once was lost, but now I'm found.
Was blind, but now I see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