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이 학교다.. 교회의 지역공동체에서의 역할에 대한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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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이 학교다.. 교회의 지역공동체에서의 역할에 대한 고민

평화/책

by 함께평화 2013. 4. 27.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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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사암교회 예수마을연구모임에서 독서토론을 하면서 발표했던 글이다.

교회의 지역사회공동체 역할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보자는 뜻에서 이 책을 살펴 보았다.

오래전에 읽기도 한 책이기에... 이 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정리하였고, 이를 통하여 사암교회가 꿈꾸는 예수마을에 대한 비젼과 역할을 다시한번 재조명해보고자 하였다.

 

 

 

 

 

박원순의 희망찾기 2 

 마을이 학교다

 

/ 박원순 지음, 검둥소 출판

 


Ⅰ. 책 내용 살피기 

 

   ○ 1부 공교육의 대안, 학교밖 학교
     1. 풀무학교 (대안학교의 원조)
       - 민족학교 오산학교(설립:이승훈)와 한뿌리(설립: 이찬갑)
       - 교육목표:더불어 사는 평민
       - 작은학교, 환경과 평화 지향,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2. 성장학교 ‘별’
       - 운영원리: 다중지능,1/3결정권, 자주학교
       - 삶의 멘토, 자원활동가 활용-마을교사위원회 구성
       - 프레네교육:사전공부계획:교사,학생논의 결정

                          (교육안에서 민주주의,자유교육 실현, 협동학습)

 

     3. 도심속 마을학교 "성미산 학교'
       - 2004년9월 개교, 마을,생태,도시학교 지향
       - 성미산마을, 어린이집~초중고 과정 일원화
       - 아이들이 세대를 넘어, 지역자원활용,소통하는 마을학교
       - 프로젝트형수업: 아이들 스스로 학습목표,방법결정
       - 과제: 사회적기업, 참여한사람들과의 소통과 의식공유

 

     4. 이우학교
       - 공교육의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출발
       - 특성화교육과정: NGO활동,농촌봉사활동,1주일간해외여행
       - 운영원리: 교육과정고민, 내부구성원간의 활발한소통
       - 과제:입학경쟁, 졸업후 진학 부적응

 

     5. 하자센터(청소년직업체험센터)
       - 남부근로청소년회관->민간위탁 운영
       - 창의성,사회적기업 인큐베이팅
    
     6. 아이들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나라- 아힘나평화학교
       - 정신적지주: 성남주민교회 이해학 목사
       - 아이들을 위한 교육->아이들에 의한 교육 전환
       - 탈북자, 이주민, 부적응 아이들을 치유위한 아힘나캠프
       - 벤포스타 모방, 아힘나경제시스템(화폐 '힘나'),
       - 남북을 넘어, 세대를 넘어 평화의 마을로..


○ 2부 공교육이 달라졌다. 작은학교 이야기


   1. 남한산초등학교(성남)
      - 폐교직전에서 공교육의 희망으로
      - 숲속산책으로 아침을..80분교과 통합수업
      - 체험적, 현장적, 문화예술활동
      - 소통으로 교육과정을

 

   2. 거산초등학교(충남 아산)
     - 남한산초교 벤치마킹 농촌지역 실험
     - 슬로건: 참삶을 가꾸는 작고 아름다운학교

 

    3. 삼우초등학교(전북 완주)
     - 남한산벤치마킹, 좋은교육을 꿈꾸는 교사들이 주도
     - 교육목표:행복한 만남을 이어가는 작은학교
     - 투명성,공개주의 원칙(교육현장의 신뢰,청렴 중요)

 

   4. 세월초등학교(경기도 양평)
     - 폐교위기에서 동문들의 열정, 지역사회관계 형성
     - 문화예술교육(연극 등), 마을을 배움터로
     - 마을의 달인찾기, 삶과 마을이야기를 교과서로
     - 네트워크 활성화 필요(작은학교네트워크)

 

    5. 송산분교(전남 순천)
     - 순천Y평화학교 장단점 이해한 학부모주도실험
     - 미인가대안학교의 불안 해소 대안으로 공교육에서 실험
     - 자유시간활용, 시상제 폐지
     - 별량중학교로 실험이 이어지다.

 

   6. 조현초등학교
     - 획일적 교육과정이 아닌 교육의 다양화가 핵심과제
     - 활동중심의 통합 수업(문화예술+생태학습+창조학습)
     - 다양한 프로그램 공모를 통한 무상 실시
     - 지역 주민 경제 연계 확장(예술문화체험을 통한 학부모연수..)

 

○ 3부 따로 또 같이, 학교밖 아동청소년교육 공동체


   1. 청소년들의 오아시스- '품' 청소년문화공동체
      - 대표(심한기), 1992년청소년놀이문화연구소'품'으로 출발
      - 청소년축제, 어울마당캠프-청소년자발적, 자치적..
      - 인문학+문화+삶의 대안대학을 고민..

 

   2. 공부하지마, 놀아! -'청춘'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 대전 선화동, 2002년 출발
      - 청소년문화마당, 광장캠프,다양한 배움터프로젝트 운영
     - 공부외에도 다른 길은 많다. 행복을 즐기고 추구하라
     - 문화소통공동체를 꿈꾼다.-청소년대안적 삶 실현

 

   3. 산촌유학1호- 고산산촌유학센터
     - 완주군 고산면, 환경운동가 '조태경'의 귀농, 생계를 위한 시작
     - 도시의 아이와 농촌사회, 시골 공교육의 장을 살리는 상생의 대안방안
     - 도시의 문제, 부적응, 과도행동장애 아동 등의 자연 체험, 치유
    
   4. 은평구 대조동 엄마들의 마을 혁명- 꿈나무어린이도서관
     - 마을 엄마들의 자발적인 제안과 참여로 이루어짐, 자발적 운영
     - 주민자치센터안에 도서관 설치->빈 파출소로 옮김, 자원봉사
     - 책잔치한마당,도서관학교,이주민여성을 위한 한글학교

 

   5. 난곡주민도서관 '새숲'
     - 도서관학과 대학생이 만든 난곡주민도서실
     - 빈민지역에서의 책을 통한 함께 사는 세상만들기 시도
     - 지역운동단체(교회,공부방,지역아동센터 등)와 연계 협력-시너지 효과
     - 2007년 '새숲'으로 변경- 소통과 꿈과 희망키우는 편안한 도서관 지향

 

   6. 삶이 된 공부방- 기차길옆작은학교 (인천시 만석동, 설립자: 김중미)
     - 80년대 천주교도시빈민회 빈민소공동체 운동 차원의 공부방으로 출발
     - 가난한 이웃들과 밥, 집, 평화를 나누고 더많이 나눠 함께 넉넉한 공동체 바램
     - 방과후 공부방- 인형극,사물놀이,노래패,춤패 활동, 인형극 및 연극활동과 공연


○ 4부 새로운 교육 모델을 찾다


   1.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 비교육적인 입시 사교육 부담의 근본 원인을 제거
     - 행복한 교육을 만들기 위한 자발적 대중운동
     - 등대지기학교:새로운 교육 가치관정립-학부모,교사교육 프로그램
     - 아깝다 학원비프로젝트: 잘못된 사교육 편견,올바른 사교육 지식제공
 
    2. 성공회대 고병헌 교수
      - 교육은 특권이 아니라 권리- 평생교육운동, 광명시평생학습원 위탁운영 실험
      - 광명대안화폐 '그루', 학습계좌제실시
      - 창업교육 등에 인문학 강좌 실시

 

    3. 학습과 삶이 일치하는 코뮨- 코뮤넷 수유너머
      - 공부와 삶을 일치하는 대안적 지식공동체 실험
      - 수유연구실+연구공간 너머->연구공간 수유+너머->코뮤넷 수유너머
      - 회원들은 코뮌주의적 공동체를 향한 일상적 삶의 공간마련
      - 1주일에 한두번 세미나, 학력과 상관없이 1년에 책쓰기 가능
      - 세대와 계층을 넘어선 다양한 배움 네트워크 형성


    4. 대안대학을 고민하다- 풀뿌리사회지기학교
       - 시민운동가, 학자인 이신행 교수의 자택 1층과 지하 개방
       - 17세이상 면접->'배울이'로 입학->사회지기로 길러냄
       - 교육과정:터닦기-길찾기(1~1년6개월)-사회지기(1년과정), 체화당
       - 학부과정: 성찰적 삶과 개인과 사회, 사회적기업과 물울길프로젝트
                   세상을 바꾸는 글쓰기, 다리밟기 영어, 기타와 밴드조직
       - 대학원과정: 시민사회운동의 이론적 맥락, 인권과 사회복지
       - 정신: 한국이 살기위해서 지역과 지역사회의 권력이 힘길러야 함
       - 역할: 존재하는 걸 무너뜨리것이 아닌 병든 것을 건강하게 하는 것

 

     5.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 목표: 줏대있는 학부모되기/ 학부모교육, 찾아가는 학부모운동

 

     6. 공간 민들레
       - 정기간행물 <민들레>로 교육운동을
       - 대안교육,공교육 안의 실천, 홈스쿨링, 로드스쿨 등 소개
       - 첫 초등대안학교 '산어린이학교'(부천), 볍씨학교(광명Y), 평화학교(순천Y) 촉발

 

 

Ⅱ. 소감과 나눔


    - 교회를 통하여 펼쳐지는 그리스도세상, 예수 마을!
    - 교회는 성도들이 종교적이 되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삶 자체와 전부를 예수 그리스도 처럼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 교회당 울타리를 넘어 지역과 온누리에 하나님의 나라 실현을 위하여... 
  
 
  1. 키워드
   - 책: 가치, 희망, 참교육, 행복, 인간공동체, 참여, 대안 실험, 함께, 마을/지역...
   - 교회: 예수, 소망, 생명, 정의, 신앙공동체, 섬김, 하나님나라, 그리스도인, 목장/교회...

 

  2. 교회란?
   - 예수그리스도의 몸, 그리스도는 머리, 우리는 지체...
   - 그리스도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고전 1:2)
   - 교회의 사명: 예수그리스도를 전하고 그의 나라(하나님통치)를 전하는 것
   - 교회의 역할: 예배, 친교, 선교(증거)
   - 교회 성격(유기적운동체 - 조직화된 제도 / <교회DNA> 하워드스니이더)
      다양하고 변화 - 하나이고 획일적인  /  은사적인 - 거룩한(구별된)
      지역적,상황적인 - 공교회적,보편적인 /  예언자적 말씀 - 사도적 권위

 


  3. 사암교회(담임목사: 최상도)가 꿈꾸는 예수마을공동체     

 

    1) 사명: 성시화운동과 예수마을

    2) 성서적 의미
      - 하나님의 꿈-하나님 영광 드러냄(창2:8-15)
      - 에덴은 하나님 꿈의 작은 모델, 새예루살렘시(계21:10) :장차 천국의 모습
      -> ‘성시화운동과 예수마을’은 현대도시에서의 ‘작은모델운동’

 

    3) 성시화운동
      - 모델도시운동,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총체적 도시만들기 운동
      - 문명의 심장인 도시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운동

 

    4) 예수마을 : 모델마을, 에덴의 꿈을 회복하는 모형
      - 공동체마을이다 - 1,2,3차 공동체
      - 신앙공동체마을이다 - 사랑, 섬김, 말씀의 공동체
      - 대안마을이다 - 사회문제 대안제시, 경제평등공동체
      - 교육마을이다 - 성경적세계관, 인재육성
      - 평화마을이다
      - 녹색마을이다 - 자연친화적생태마을
      - 치유마을이다- 힐링사역
     
4. 토론거리 : 지역에서의 신앙공동체세우기 방안 모색

  1) 교회내에서 ?
    - 성도 삶공동체 회복과 형성(성도재능, 교육, 문화 등)
    - 소그룹모임(독서, 성경, 동아리 등), 생활 공동체 활동(협동조합, 공동구매, 벼룩시장...)
    - 교회로 가까이...
    - 특별 기금 조성

 

  2) 마을/지역에서 ?
    - 지역 환경실태 조사, 변화운동(동네한바퀴, 선한 사마리아인 운동...)
    - 봉사, 섬김, 사랑
    - 평생교육문화센터(인생학교, 치유까페, 재능나눔센터, 학습관, 공부방, 도서관...)
    - 다른 기관, 교회 등과의 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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