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마지막 통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터 드러커, 마지막 통찰

평화/책

by 함께평화 2020. 4. 13. 07:00

본문

728x90
SMALL

피터 드러커, 마지막 통찰

엘리자베스 에더샤임, 이재규 역 ㅣ 명진출판

 

 

그동안 피터 드러커의 책을 여러권 읽었습니다.
그의 책을 읽노라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현재의 고민과 실천할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 마지막 통찰'

이 책은 ‘지식근로자’란 말을 처음으로 사용했고,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견하여 현대 경영학의 틀을 마련했으며, 현대 경영과 미래 경영에 관한 수 많은 영향을 끼친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피터 드러커'의 사상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 '엘리자베스 에더샤임'은 2004년 4월, '피터 드러커'로 부터 자신의 책을 집필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에 있는 드러커의 자택에서 수차례 인터뷰를 하면서, 2005년 11월 11일, 드러커가 95세를 일기로 타계하기 직전까지 16개월에 걸쳐 드러커가 20세기에 이룩한 그의 경영 사상이 21세기에도 적용 가능한지 토론을 벌이고 또한 새로운 경제적 트렌드와 조직의 생존방식에 대한 그의 전망을 하나하나 기록한 책입니다.


드러커는 기업을 민주주의 체제에서의 번영과 존속을 이끄는 핵심적인 기관으로 보고 자신의 저술과 활동을 기업을 경영하는 인간과 관련된 문제해결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라 보았고, 특히 리더쉽에 대한 강조를 많이 했습니다.

저자가 피터 드러커의 사상과 철학을 간추린 내용들을 적어봅니다.

 

- CEO는 리더쉽 즉 전략적 리더쉽과 도덕적, 인간적 리더쉽을 발휘해고 균형을 잡아야 한다.
 
-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아마도 "용기"일 것이다.

- 드러커의 업적의 핵심은 "관계"를 절대적으로 존중하라는 것이다.

- 리더에게 중요한 것은 꼭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또한 구성원 모두가 그 무엇을
함께 알도록 질문하고 대답하게 하는 것이다.

- 효율성은 주어진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다.

- 목표달성능력은 애당초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 드러커의 경영 원칙과 특성
  0 첫째, 고객 만족의 중요성...고객을 보스로 알고 존경하라..

  0 둘째, 경영의 실천...현실 감각이 없는 이론과 추상적인 계획을 거부하고 전략적 아이디어와 올바른 선택을 가진 힘

  0 셋째,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요약할 수 있는 능력
   "경영은 기존의 일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이고, 리더쉽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변화를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변화를 창조하는 것이다."..

  0 네번째, 리더의 책임 강조...CEO란 오직 비용만 존재할 뿐인 조직내부와 결과가 나타나는 곳인 조직 외부를 이어주는 고리이다."

  0 다섯번째, 박애정신.... 그는 경영은 인간을 위한 것이고, 경영의 과제는 사람들이 협력적 성과를 낼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사람들이 가진 강점들을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되 그들이 가진 약점이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경영자는 일자리를 충원하기 위하여 재무적, 사회적, 도덕적 책임을 지고 있으며, 그리고 개인들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한 충실히 공헌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어야 한다."


- 지식근로자는 육체노동자가 효율성 즉 주어진 일을 제대로 완수하는 능력을 중시한 것에 비해 목표달성능력 즉 올바른 일을 달성하려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지식근로자는 보스도 종업원도 아니고 어쩌면 그 중간에 위치해 있으면서 자신의 가장 중요한 자원, 즉 두뇌력을 개발할 책임을 지고 있는 인적 자원이자 자신의 경력을 더욱 잘 관리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다"

- 최고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역량은 조직이 현실을 보도록 도와줘 미래의 불확실을 제거하고 당면한 문제를 선택적으로 해결하고 용감하게 승부수를 던지는 것이다.

- CEO의 고유한 특성 3가지

   0 첫째, 비젼: 폭넓은 시야의 비젼을 갖고, 마땅히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대답하는 능력

   0 둘째, 브랜드: 조직의 특성과 조직의 개성을 결정하고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능력 즉, 조직의 모습을 결정짓고 새로운 기회와 현실을 정의하고 창출하고 조직을 좀더 민첩하고도 경쟁력있게 만드는 능력

  0 셋째, 영향력: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종업원들에게 발휘하는 능력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